청주시, ‘개별맞춤, 고객만족’ 공장설립민원 서비스! | 뉴스로
충북청주시

청주시, ‘개별맞춤, 고객만족’ 공장설립민원 서비스!

민선 8기 청주시(시장 이범석)가 친절하고 신속‧정확한 공장설립 민원 추진으로 ‘기업하기 좋은 도시’만들기에 앞장서고 있다.

10월 말 기준 청주시의 개별입지 공장등록 수는 2486개소로(작년 2396개소) 경기침체 속에서도 청주시 공장등록 현황은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청주시는 ‘공장뱅크 기업투자지원 서비스’를 통해 기업에 필요한 맞춤형 개별입지 정보를 제공하고, 공장설립 승인 과정에서 거쳐야 할 개발행위허가, 농지전용허가 등 다른 법률에 관련된 인허가를 일괄 처리해 원스톱으로 민원을 처리하고 있다.

또한 공장 신설(창업)에 대해 가능 여부를 사전 협의하는 ‘사전심사’제도 확대를 통해 민원처리기간을 40% 이상 단축시켰고, 사전컨설팅을 통한 공장설립 신청서류 작성 지원, 이메일 등 비대면(untact) 민원접수를 통해 시간적‧경제적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수시로 이뤄지는 자체 업무연찬도 담당 직원의 업무능력을 향상하고, 민원조정위원회 등 각종 위원회를 활용한 집단민원의 갈등 조정 노력은 민원 만족도 제고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아울러 청주시는 생소하고 어려운 공장설립 절차에 대한 궁금증 해소를 위해 ‘한 눈에 쏙! 들어오는 공장설립 안내책자’4000부를 제작‧배포했다.

또한 민원 신청 접수부터 보완‧연장 안내, 처리결과에 이르기까지 연 3000건에 달하는 민원처리상황을 SMS 알리미 서비스로 제공해 개별맞춤형 대민서비스 향상 및 민원인 중심의 신속하고 정확한 민원처리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내년에는 전문 리서치 기업을 활용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해 공장민원처리 전반에 대한 만족도를 파악하고 불편사항이나 개선사항에 대한 의견을 수렴해 그에 따른 해결방안을 마련하고자 노력할 예정이다.

청주시는 각종 공장현황분석을 통한 민원서비스를 위해’공장등록 현황분석(연 2회)’및 ‘공장설립 민원처리 현황분석(연 2회)’을 실시했다.

이와 함께 통계청 기업생멸행정통계결과 자료를 분석‧활용한 ‘중소기업 생멸현황분석’은 개별맞춤형 기업지원 시책 발굴 기초자료로 활용돼 맞춤형 민원서비스 제공과 민원 불편사항을 개선해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이외에도 신설 공장에 지역업체 리스트를 제공해 지역업체 생산품 구매를 독려하고 지역 상생 발전을 도모하는 등 ‘공장민원 ALL CARE 창구’운영을 통해 공장민원 애로사항 해소를 통한 기업하기 좋은 환경 조성에 더욱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청주시 관계자는 “민선 8기 시정목표인 더 좋은 청주, 행복한 시민이 실현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민원편의시책을 발굴해 민원 만족도 제고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