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비대면 민원상담은 ‘챗봇서비스’로 해결 | 뉴스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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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주시, 비대면 민원상담은 ‘챗봇서비스’로 해결

청주시(시장 이범석)는 시민들이 자주 찾는 단순·반복 민원을 챗봇시스템으로 확대 구축하고 지난 1일부터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본격 서비스하고 있다고 17일 밝혔다.

이 사업은 시민들이 민원콜로 자주찾는 1200여 개의 민원 상담 매뉴얼을 8개의 대 메뉴와 53개의 세부 메뉴로 구조화해 시민들이 궁금해하는 정보를 접근성이 용이하고, 정확하게 안내받을 수 있도록 했다.

챗봇 이용 방법은 먼저 카카오톡에서 ‘청주시청 민원상담 챗봇’을 친구 추가 후 실행해 상담 준비가 완료되면, 원하는 분야를 단계적으로 클릭해 내용을 쉽게 확인해 볼 수 있다.

또한, 키워드 입력만으로도 쉽게 민원 정보를 검색할 수 있는데, 찾고자 하는 내용을 채팅창에 입력 후 챗봇 검색을 통해 구체적인 내용을 알 수 있다.

홈페이지 링크 또는 전화번호 등 특정 정보도 챗봇을 통해 바로 제공 받을 수 있다.

이러한 민원상담 기능뿐만 아니라 생활민원접수도 챗봇을 통해 가능하다.

청주시 관계자는 “2030세대의 소통 방식 변화와 비대면 생활 방식이 일상화되고 있는 시대적 흐름을 반영해 민원상담 챗봇이 중추적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시민들이 조금 더 가까이 다가가도록 ICT를 활용한 행정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발굴·제공해 나가는데 힘쓰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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