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시, 공공데이터 지원사업 2개 과제 선정…국비 4억 확보 | 뉴스로
강원춘천시

춘천시, 공공데이터 지원사업 2개 과제 선정…국비 4억 확보

춘천시정부(시장 이재수)가 행정안전부 주관 2021년 공공데이터 기업매칭지원 뉴딜사업에 2개 과제가 선정됐다.

공공데이터 기업매칭사업은 공공기관이 가지고 있는 데이터를 기업과 협업을 통해 누구나 활용할 수 있게 개방함으로써 데이터 경제를 선도하는 디지털 뉴딜정책의 일환이다.

이번 공모는 총 300억 규모로 지자체와 중앙부처를 비롯하여 216개 기관이 경쟁한 것으로 강원도 내 지자체 중에서는 최다 선정되었다.

선정된 사업은 과제당 국비 2억원씩 총 4억원이 지원되며, 수도사용량 데이터를 비롯한 2개 과제 8종의 데이터를 수집‧가공한다.

구축된 데이터는 연말까지 공공데이터 포털(www.data.go.kr)을 통해 모두 개방할 방침이다.

시정부는 선정기업과 함께 데이터 수집, 구축, 가공 등을 수행할 만 34세 이하의 청년인턴 30명 이상을 7월부터 투입하여 데이터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번에 선정된 사업은 수도요금 DB분석을 통한 춘천시 급수사용량 데이터 개방(카탈로닉스), 관광지 및 상권 정밀 위치기반 이용자 실태 현황 데이터 구축(TDI)이다.

수도사용량 데이터 개방은 지난 20년간 축적된 수도검침량의 분석으로 연도별 권역별 상주인구 파악을 비롯하여 도시계획 등 각종 정책수립 및 연구에 기초데이터로 활용될 예정이다. 또한 관광지 및 상권 이용자 데이터가 개방되면 코로나19 발생 이후 춘천지역 내 상권별 이용자수와 연령대 등의 정보를 누구나 무료로 확인할 수 있다.

춘천시 관계자는 “시정부가 보유한 모든 데이터는 개방을 원칙으로 앞으로도 수많은 데이터를 발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