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시, 쇠퇴한 구도심 재생사업 11개 마을로 확대 추진 | 뉴스로
강원춘천시

춘천시, 쇠퇴한 구도심 재생사업 11개 마을로 확대 추진

춘천시는 대상 구역과 추진 일정을 담은 도시재생 뉴딜사업 계획을 마련했다.

이 사업은 정부의 국책사업으로 노후된 주택가 철거 후 아파트를 신축하는 재개발사업과는 달리 원주민의 정주권을 보장하면서 마을별 특성에 맞는 주거, 경제, 문화 공동체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다.

춘천시는 도심 팽창에 따른 구도심 공동화를 막기 위해 외곽 개발 대신 구도심을 활성화하는 방향으로 도시정책을 전환, 기존 도시재생 사업 구역을 구도심 11개 지역으로 확대했다.

또 춘천시의 재정 부담을 줄이면서 빠른 추진을 위해 국비가 지원되는 정부의 도시재생뉴딜사업과 연계 추진키로 했다.

사업 유형은 △우리동네살리기 △주거지지원형 △일반근린형 △중심시가지형 △경제기반형 다섯 가지다.

사업 구역은 2016년부터 추진 중인 근화,소양권, 올해 시작된 약사명동 외에 △시청 신청사 주변(새명동, 요선시장) △현 시청 뒤 주택가(봉의동) △신사우동(강원명진학교 앞 일명 50호 단지) △근화동 군부대 주변 △남부시장 주변 △ 효자동 문화예술회관 주변 △소양동 주민센터 주변 △효제초등학교 주변 △춘천역 주변이 새로 포함됐다.

2020년까지 진행되는 근화, 소양권은 올해 국비 등 35억원을 들여 자전거 여행자 쉼터, 번개시장 활성화, 빈집을 활용한 주민 편의시설 확충 등을 추진한다.

약사명동은 춘천교육지원청 주변과 재개발사업에 포함되지 않은 약사동 일원 노후 주택가를 대상으로 하고 있다.

국비 등 487억원을 들여 올해부터 2021년까지 일반근린형으로 추진한다.

지난 3월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가 설치돼 주민간담회 등을 통해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
5월 중 계획안을 수립, 6월까지 승인을 받아 고시할 계획이다.

춘천시는 또 신청사 주변, 현 시청 뒤편 봉의동 주택가, 신사우동 50호 주택가 세 곳은 오는 6월 현장지원센터를 설치하고 8월로 예정된 정부의 도시재생 공모사업에 신청한다는 방침이다.

지역별 예상 사업비는 국비 포함, 신청사 주변 300억원, 신청사 뒤편 봉의동 일원 217억원, 신사우동 50호 주택가 83억원이다.
내년에는 효자동 문화예술회관 주변, 2020년에는 남부시장, 소양동주민센터 주변, 2021년에는 근화동 군부대 주변, 2020년에는 효제초등학교 주변, 2023년에는 춘천역 주변을 신청한다는 추진일정을 세웠다. 각 사업비는 167억원이다.

박경애 춘천시 도시재생과장은 “저출산, 초고령화 추세에 따라 도시 기능을 구도심으로 집중시키는 새로운 도시정책이 필요하다”며 “무엇보다 주민 참여, 협업 시스템을 통해 주민 주도의 도시재생뉴딜사업을 추진하겠다”고 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