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시, 응집제 주입 자동화로 수돗물 품질 향상 | 뉴스로
강원춘천시

춘천시, 응집제 주입 자동화로 수돗물 품질 향상

수돗물 정수공정을 최적화하고 안정적인 수돗물 공급을 위한 응집제 자동 주입 시스템이 도입된다.

춘천시정부는 이르면 7월말 용산정수장과 소양정수장에 응집제 자동 주입 시스템을 설치, 가동한다고 밝혔다.

응집제 자동 주입 시스템은 수돗물 정수과정에서 불순물 응집현황을 실시간으로 분석해 응집제 주입량을 자동으로 조절한다.

응집지 에서의 탁도와 약품주입량, 알카리도, ph, 전기전도도, 수온 등수질인자와 유량, 혼화 강도 등 물리적인 인자를 실시간으로 분석해 응집제를 자동 주입하는 시스템이다.

그동안은 운영자가 테스트를 거쳐 약품 주입량을 주기적으로 수동 조절해 정확한 양의 응집제를 주입하기 어려웠다.

응집제 자동 주입 시스템이 도입되면 약품 주입 공정을 최적 조건으로 운영해 약품비를 절감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응집제를 사용할 때 발생 하는 부산물을 최소화할 수 있어 수질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시정부가 이번에 도입하는 응집제 자동주입 시스템은 국내 100여개 정수장에 설치돼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성능이 이미 입증됐다.

춘천시정부 관계자는 “응집제 자동주입 시스템을 통해 연간 2,000만원의 약품비를 절감할 수 있다”며 “응집지 실시간 감시도 동시에 이뤄져 약품 미 주입 등에 의한 수질 사고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어 수질 관리 향상에 기여 할 것”이라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