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시, 제2경춘국도 ‘조기 착공’이 최우선 목표 | 뉴스로
강원춘천시

춘천시, 제2경춘국도 ‘조기 착공’이 최우선 목표

제2경춘국도 조성 사업이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가 확정되면서 사업 추진에 탄력이 붙은 가운데 조기 착공과 공사 기간 단축이 적극 추진된다.

이재수 춘천시장은 12일 원주지방국토관리청을 방문한 자리에서 제2경춘국도의 조기 착공과 공기 단축을 위한 노선 조기 확정에 대해 협의했다.

이 시장은 이번 정부의 제2경춘국도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는 상습 정체 현상이 빚어지고 있는 수도권과 강원도 접근성 개선이 취지인 만큼 수도권과 강원권을 최단거리로 연결하는 노선 확정을 원주지방국토관리청에 요청했다.

이 시장은 제2경춘국도는 낙후된 강원도 접경지역에 대한 국가 균형 발전 차원에서 춘천을 비롯한 강원 영서북부 지역을 직접 연결하는 광역 교통망 노선으로 선정돼야 한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아울러 새로 건설될 제2경춘국도는 국도 46호선과 서울-양양 고속도로에 집중되고 있는 교통량 분산 효과를 제대로 얻기 위해서는 춘천시가 제시하는 최단거리 노선 확정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주현종 원주지방국토관리청장은 노선 확정을 놓고 지역간 대결과 갈등 양상으로 인해 자칫 조기 착공이 어려울 수 있는 만큼 제2경춘국도 건설사업은 조기착공에 최우선 목표를 두겠다고 밝혔다.

주 청장은 당초 2022년 착공을 계획했으나 1년 앞당긴 2021년에 조기 착공하고, 공사기간 역시 당초 5년에서 4년으로 1년 줄이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원주지방국토관리청은 오는 3월 국책연구기관인 KDI(한국개발연구원)에 여러 가지 노선의 효율성 검증 등을 요청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이재수 춘천시장이 요청한 춘천시 서면 당림리~신북읍 용산리간 국도대체우회도로(외곽순환도로) 조기 착공에 대해, 원주지방국토관리청은 정부의 내년도 제5차 국도·국지도 5개년 계획에 적극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주 청장은 이 국도 대체 우회도로가 제2경춘국도와 연결돼 춘천시 신북 용산리와 양구군을 거쳐 북측 금강산 지역을 연결하는 주요 통일 노선으로 개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