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고용 안정·에너지산업 육성 ‘속도’ | 뉴스로
충청남도

충남도, 고용 안정·에너지산업 육성 ‘속도’

지난해 말 문 닫은 보령석탄화력발전소(보령화력) 1·2호기를 비롯해 충남도 내 석탄화력 30기 중 14기가 오는 2032년까지 단계적으로 폐쇄될 예정인 가운데, 도가 보령시, 한국중부발전과 손을 맞잡았다.

고용 불안을 덜고, 지역 경기침체 우려 해소를 위한 대책 추진 협력체계를 구축, 정의로운 에너지 전환을 완성한다는 계획이다.

양승조 지사는 11일 도청 상황실에서 김동일 보령시장, 박형구 한국중부발전 사장과 ‘보령화력 단계적 폐지 대응을 위한 고용 안정 및 에너지산업 육성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 따르면, 도와 보령시, 중부발전은 보령화력 단계적 폐지 과정에서의 정의로운 에너지 전환과 산업·고용·인구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한다.

구체적으로 세 협약 기관은 보령화력 단계적 폐지에 따른 고용 안정 대책을 마련·추진한다.

또 보령 해상풍력개발 사업을 포함한 지역 균형뉴딜 및 에너지산업을 육성하고, 산업 위기 대응 특별지역 지정 및 산업·경제 활력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이와 함께 지역과 상생하고 주민들과 이익을 공유할 수 있는 산업 생태계를 조성하며, 일자리·인구 문제 해결을 위한 공공기관 및 기업 유치 공동 협력과 지역 내 정주여건 개선을 위한 의료·교육 분야 인프라 확충에도 힘을 모은다.

도는 이번 협약을 토대로 2025년 예정된 보령화력 5·6호기 폐지까지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인구 문제 해결에 적극 대응해 나아갈 방침이다.

이날 협약식에서 양승조 지사는 “보령화력은 미세먼지와 온실가스 배출로 도민들의 건강과 삶의 공간을 위협하기도 했지만, 국가 주요 전력 생산기지로 지역경제 발전의 주축이자 지역민의 중요한 일터였던 것도 사실”이라고 말했다.

양 지사는 이어 “충남은 보령화력 1·2호기 폐쇄로 인한 고용 불안과 지역경제 침체에 대비해 작년 12월 조기 폐쇄 종합대책을 마련해 추진 중”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금년 2월 제정된 ‘정의로운 전환기금 조례’를 토대로 2025년까지 100억 원의 기금을 조성해 고용 안정과 일자리 전환 사업 등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양 지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지역과 상생하고 주민들과 이익을 공유할 수 있는 산업 생태계를 조성하고,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어 도민 모두가 안심하고 일상을 누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도는 지난해 12월 보령화력 1·2호기 조기 폐쇄를 앞두고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종합대책은 보령화력 1·2호기 근무 노동자 고용 유지, 보령시 세수 감소분 보전, 국가 공모사업 집중 유치, 친환경 자동차 튜닝산업 생태계 조성, 탈석탄 지역 에너지산업 전환 지원 사업 예타 반영 추진, 정의로운 전환 기금 조성, 정의로운 전환 프로그램 발굴·추진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