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한-영 수소기업 간 관계망 조성 ‘박차’ | 뉴스로
충청남도

충남도, 한-영 수소기업 간 관계망 조성 ‘박차’

충남도(도지사 김태흠)는 5일 천안 신라스테이 호텔에서 ‘한-영 수소기업 교류회’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충남 수소 국가 혁신 융복합단지(클러스터) 내 입주기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고자 마련했다.

국내 수소기업 10곳, 영국의 주요 수소기업 11곳, 도와 충남테크노파크,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연 이번 교류회는 양국 사업 소개, 사례 발표, 주제 발표, 질의응답, 기업 간 상담회 등의 순으로 진행했다.

이번 교류회에 참여한 영국 기업은 영국 연구혁신기구(UKRI, UK Research and Innovation) 산하 영국 혁신처(Innovate UK)가 자국 내 기업 지원 사업(GBIP, Global Business Innovation Programme)으로 모집했다.

이날 행사에선 영국의 기업 지원 사업과 충남테크노파크 및 국가 혁신 융복합단지 육성 사업을 소개하고 양국 기업 간 협력 사례를 공유했다.
이어 박구곤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실장이 ‘탄소중립을 위한 한국 정부의 수소 연료전지 분야 정책 방향’을 설명했으며, 영국 참가기업 중 에이에프시 에너지(AFC Energy)와 인텔리전트 에너지(Intelligent Energy)가 자사의 수소 사업 현황을 발표했다.

아울러 양국 기업은 기업 간 1:1 상담회를 통해 다양한 협력 방안을 모색하고 한국 코멤텍과 영국 인텔리전트 에너지, 한국 발맥스기술과 영국 에이에프시 에너지가 각각 향후 협력 논의를 위한 기밀 유지 협약(NDA, Non-Disclosure Agreement)을 체결했다.

또 한국 오버플러스파워와 영국 티어 코팅스(Teer Coatings)는 국제 공동 연구개발(R&D) 사업 제안을 위한 사전 논의 시간을 갖고 내년 상반기 과제 제안서를 제출하기로 협의했다.

충남도 관계자는 “앞으로 국제 협력 관계망을 확장해 충남 국가 혁신 융복합단지에 입주한 수소산업 종사 기업의 해외 진출을 돕고 국제 협력 동반 기업을 발굴해 지속적인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충남도는 지난 2018년부터 국가 혁신 융복합단지 육성 사업을 통해 수소 산업을 육성하고 있으며, 산업 생태계 구축과 국제적 연계 사업 및 기업 지원 등을 추진하고 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