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내포 집단에너지시설 안정성 집중 점검, 11일 공청회 | 뉴스로
충청남도

충남, 내포 집단에너지시설 안정성 집중 점검, 11일 공청회

충남도가 11일 도청 문예회관 대강당에서 내포신도시 주민 상당수가 참석한 가운데 ‘내포신도시 집단에너지건설사업 관련 공청회’를 개최했다.

이날 공청회는 사업시행사인 내포그린에너지㈜의 사업설명에 이어 허재영 대전환경운동연합 상임의장의 주재로 관련 전문가와 관계자들 간 토론으로 이뤄졌다.

내포그린에너지㈜ 전성기 팀장은 “내포집단에너지 시설은 대기오염물질 배출설계를 LNG사용시설 허용기준 이하로 낮춰 안정성을 확보했고 주민감시시스템 상시 운영 등 만약의 환경오염 가능성을 원천적으로 차단했다”고 말했다.

특히 주민들이 우려하는 다이옥신 배출은 법정허용기준(0.1ng-TEQ/S㎥)의 1/10 수준인 0.01ng-TEQ/S㎥으로 낮췄으며 내포그린에너지가 보유한 시설에서 850도 이상으로 가동할 경우고형연료가 완전 분해되므로 안정적이라고 설명했다.

패널토론자로 나선 충남도립대학교 백경렬 교수는 “시행사가 제안한 대기오염방지시설 계획은 현재 가능한 최선의 시설로, 운영이 적절히 이뤄지도록 고도로 숙련된 운전기술자의 확보, 시설의 주기적 점검 및 감시 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산업기술시험원 윤균덕 센터장은 “주민참여 감시시스템은 사업자의 시설 적정운영 여부를 확인할 수 있어 주민입장에서는 매우 좋은 시스템”이라고 강조했다.

천안시 김기석 청소행정과장은 “천안시가 지난 15년간 일반생활쓰레기를 태우는 소각장시설을 주거지 인접지역에서 운영해 왔지만 환경적 안전성에는 전혀 문제가 없었다”며 “오히려 복지시설 냉·난방 스팀 무상공급 등 주민들에게 경제적 혜택뿐만 아니라 연간 3만 7,416톤의 온실가스 감축효과도 거뒀다”고 부연했다.

정명희 파주환경운동연합 사무장은 폐기물 연소에 따른 환경 위해성의 문제점을 지적하면서 폐기물은 소각이 아닌 자원절약, 재활용 등과 같은 순환자원 구축의 패러다임 변화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내놨다.

특히 폐기물연료인 SRF의 환경피해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어 주민의 안정과 건강을 담보할 수 없다는 반대위원회 측 패널들의 주장에 대해 전문가들은 상반된 입장을 보였다.

충남도 관계자는 “이번 공청회를 계기로 주민들의 집단에너지시설의 환경안정성 문제에 대한 우려가 해소되길 바란다”면서 “토론 내용은 적정성을 검토해 사업추진 과정에 활용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