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경자구역 내 국내 최초 구제역백신 제조시설 구축 | 뉴스로
충청북도

충북경자구역 내 국내 최초 구제역백신 제조시설 구축

충청북도(도지사 김영환)는 15일 청주시, 충북경제자유구역청(이하 충북경자청), ㈜FVC와 오송바이오폴리스지구 내 국내 최초 구제역백신 제조시설 구축을 위한 투자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김영환 충청북도지사, 오세동 청주부시장, ㈜FVC 김재훈 대표 등이 참석했다.

이번 투자협약으로 ㈜FVC는 오송바이오폴리스지구 내 부지면적 31,300㎡에 국내 최초 구제역백신 제조시설을 구축하고 2027년까지 총 사업비 1,000억 원을 투자하여 100명의 직원이 고용될 예정이다.

㈜FVC는 구제역백신의 국산화로 안정적인 국내 수급체계 구축을 위해 2017년 9월 농림축산식품부로부터 사업대상자로 선정돼 구제역백신 개발 공동 연구를 추진하고 있으며,

2021년에는 아르헨티나 Biogenesis Bago(이하 BB사)의 지분투자 및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하여 효율적인 공정 구축과 생물안전 3등급(BSL3)의 구제역 백신 전용 생산 설비가 구축될 것으로 기대된다.

국내 구제역백신 시장 규모 700억원 중 BB사 시장 점유율 57%

㈜FVC에 지분투자를 결정한 BB사는 1934년 설립된 중남미 최대의 글로벌 동물용 의약품 제조업체로 27개국에 자회사 및 45개국에 제품을 수출하고 있다.

그동안 국내 구제역백신 시장은 연간 700억 원 규모에 달했지만, 해외 수입 되었다. 이번 ㈜FVC의 구제역백신 제조시설 구축으로 바이오산업 선도도시, 오송바이오밸리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김영환 충북도지사는 “오송바이오밸리에 국내 최초 구제역백신 제조시설이 건립됨으로써 가축백신산업과 바이오산업 발전, 지역경제 활성화 등에 앞장 서달라”며 “충북 오송이 바이오산업 선도도시로 한 단계 더 발전할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