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사과․배나무 전정 시 작업도구 철저한 소독 당부! | 뉴스로
충청북도

충북도, 사과․배나무 전정 시 작업도구 철저한 소독 당부!

충청북도농업기술원(원장 송용섭)은 겨울철 사과와 배나무 가지치기를 할 경우 줄기와 가지에서 궤양 및 이상증상을 발견하게 되면 소독약 살포 후 즉시 제거하고 작업도구 또한 철저하게 소독할 것을 강조하고 나섰다.

과수에 발생한 궤양은 과수화상병 등 병원균의 월동처로 알려져 있으며, 이를 제거하면 봄철 병원균의 발현을 감소시킬 수 있어 과수화상병 예방을 위하여 겨울철 전정 시 사전 방제 조치는 매우 중요한 작업이다.

새해 들어 농업인들이 철저한 방역작업 등 선제적 대응에 동참을 유도하기 위해 전 시군에 새해농업인 실용교육 비대면 온라인 강좌를 실시하여 겨울철 과수화상병 병원균 차단의 인식 확산과 경각심 고취에 전념을 다하고 있다.

겨울철 과수 가지치기의 경우 작업에 사용하는 가위나 톱 등 소형도구는 수시로 소독액에 90초 이상 담근 뒤 사용해야 다른 나무로 병원균 이동을 예방할 수 있으며 소독액은 70% 알코올 또는 락스와 물 1:20 비율로 희석해 사용하면 된다.

작업자는 소독액이 담긴 분무기를 휴대하여 수시로 장갑과 작업복, 작업화, 작업용 사다리 등을 소독하고 전정가위는 나무 단위로 가위를 바꿔가며 작업하도록 한다.

충북도 농업기술원 최재선 기술보급과장은 ”과수나무의 겨울 전정이 시작 되는 이맘때는 외부인의 출입을 금지하고, 과수나무에 궤양이 발생하면, 신속하게 제거하여 병원성 세균의 월동을 차단하는 것이 중요하다. “ 라며, ”과수화상병이 의심되는 궤양을 발견했을 경우 가까운 농업기술센터나 과수화상병 신고 대표전화(1833-8572)로 연락해야 한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