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양봉농가 피해 막기 위한 농가 교육 실시한다 | 뉴스로
충청북도

충북도, 양봉농가 피해 막기 위한 농가 교육 실시한다

충북(도지사 김영환)농업기술원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발생한 겨울철 꿀벌 집단 실종 및 폐사로 양봉농가에 피해가 발생하고 있어 꿀벌 관리 방법 및 병해충 방제에 대한 중점교육을 3월 23일과 오는 3월 24일 양일간 추진한다고 밝혔다.

지난 14일 발표된 도내 양봉농가 2,573 농가 중 44농가(7,777통)를 조사한 결과 이번 겨울 23농가(52.3%) 1,301개(16.7%) 벌통에서 꿀벌 실종 및 집단 폐사가 발생한 것이 확인됐다.

꿀벌 집단 실종 원인은 밀원식물 개화 시기에 저온․강우, 꿀벌응애류(꿀벌 전염병을 일으키는 진드기) 발생에 유리한 환경 조성과 따뜻한 초겨울에 의한 월동 꿀벌 봉군 불안정 등 복합적인 요인에 의한 것으로 추정되어 이에 대한 적극적인 대책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번 교육 내용은 밀원수 활용방안을 통한 양봉산업 육성, 꿀벌 질병 예방 및 사양관리, 꿀벌 생리 이해로 꿀벌 면역력 강화 및 병해충 방제기술에 대한 숙련도를 높이고 강군 육성을 위한 올바른 봉군관리 방법에 중점을 두고 추진된다.

피정의 충북도농업기술원 지원기획과장은 “꿀벌 월동 폐사는 앞으로도 재발할 우려가 존재하는 양봉농가의 큰 해결 과제”라며 “현장 애로 기술교육을 통해 농가들이 안정적으로 양봉업에 종사할 수 있도록 농업인 교육을 강화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