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북도, 빅데이터 허브 포털 서비스 개시 | 뉴스로
충청북도

충청북도, 빅데이터 허브 포털 서비스 개시

충북도(도지사 이시종)는 19일(15시) 충북과학기술혁신원에서 빅데이터 전문가로 구성된 외부 자문위원 및 담당공무원, 사업수행사 등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충북 빅데이터 허브 플랫폼 구축사업 완료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보고회에서는 빅데이터 허브 인프라 구축, 충북 고수요 빅데이터 발굴‧분석 및 시각화 구현, 빅데이터 포털 구축 등 사업 추진 성과를 설명하고 주요 기능을 시연했다.

‘충북 빅데이터 허브 플랫폼’은 도와 11개 시‧군, 유관기관 등에서 수집된 충북 관련 데이터를 통합 수집‧공개하는 데이터 허브 포털이다.

분야별 빅데이터(16개 행정분야별 1,437종 데이터 셋, 300여개 Open API 공개), 대시보드 3종(충북지표, 민원통계, 충북재정), 심층분석(교통/재난/안전 분야, 산업활성화 분야, 시민생활 환경 분야), 데이터 시각화, 셀프분석, 시스템 안내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Open API(Open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데이터를 공개하여 애플리케이션 및 서비스를 개발 할 수 있도록 개발자와 이용자에게 공유하는 프로그램을 말함.

특히, 도민생활에 밀접한 교통‧재난 안전분야, 산업활성화 지원분야 및 시민생활환경 분야의 데이터를 집중 발굴하고 심층분석 결과를 지속적 제공해 도‧시군 공무원들의 정책 개발과 의사결정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도민 누구나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방할 예정이다.

또한, 이날 보고회를 통해 향후 충청북도 빅데이터 허브 플랫폼 발전 방향을 함께 발표했다.

‘충북 빅데이터 허브 플랫폼’을 구축한 2021년을 충북도 빅데이터 추진기반 마련 및 서비스 도입 원년으로 삼아, 향후 빅데이터 분석 고도화 및 예측기반 마련(‘22년~’23년), 지능화 서비스 제공(‘24년~’25년) 등 중‧장기 이행과제를 단계적으로 추진한다.

충북도 관계자는 “이번에 구축된 충북 빅데이터 허브 플랫폼을 통해 데이터 기반 행정문화를 정착하고, 지역 내 데이터 활용 수준 향상을 통해 데이터산업 생태계 활성화와 데이터 지역 균형 발전의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라며 ”앞으로도 고가치‧고품질 데이터를 지속 발굴‧개방하고, 도민 수요가 높은 빅데이터 분석모델을 추가 개발해 나가겠다 ”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