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군, “첨단기술로 안전하게” 인공지능융합산업진흥원 사업 호응 | 뉴스로
충남태안군

태안군, “첨단기술로 안전하게” 인공지능융합산업진흥원 사업 호응

태안군인공지능융합산업진흥원이 올해 추진 중인 ‘Re-Home(리홈) 가정환경 개선 사업’이 군민 생활안전 확보에 기여하며 지역 노년층 등 주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태안군(군수 가세로)에 따르면, 태안군인공지능융합산업진흥원의 Re-Home 가정환경 개선 서비스는 3차원으로 스캔한 노인가정을 전문가가 점검·평가해 가정 내 위험요소를 제거하고 각종 보조도구를 설치하는 등 군민이 보다 개선된 환경에서 일상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는 서비스다.

지난 10월부터 태안군 전역의 노인가구 20곳을 대상으로 시범 서비스를 실시 중이며, 태안군인공지능융합산업진흥원은 작업치료사 2명과 소프트웨어 기술자 1명을 배치하고 동국대의 전문 연구진과 연계해 프로그램을 개선하는 등 노인가정 내 불편사항 제거를 위해 현장중심의 연구에 나서고 있다.

특히, 핸드폰 및 VR을 통해 각 대상자 집을 프로그램으로 구현하고 이를 바탕으로 낙상, 일상생활 안전, 인지자극, 건강관리, 에너지 보존 등 5개 카테고리에 대한 컨설팅을 실시한 후 변기안전손잡이·미끄럼방지매트·발디딤대 설치 등 가정환경을 안전하게 바꾸는 작업을 시행해 만족도가 높다는 평가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주민 전모(82, 남면) 씨는 “노인들이 평소 본인 집이 위험하다는 생각을 거의 하지 않고 지내는 것이 대부분일텐데 실제로는 낙상사고가 대부분 집에서 일어난다”며 “각 가정 상황에 맞게 세심한 부분까지 알려주고 도움을 주셔서 정말 감사드린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에 대해 태안군인공지능융합산업진흥원 관계자는 “어르신들의 건강하고 독립적인 일상생활을 지지하기 위해 가정환경개선 서비스를 비롯해 가상현실 및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한 어르신 건강관리 서비스 등 주민과 함께하는 연구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며 “향후 서비스 확대에 나설 예정인 만큼 군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태안군은 지난 7월부터 남면 달산리 구(舊) 서남중학교에 인공지능융합산업진흥원을 조성하고 어르신 헬스케어와 노인복지, 지역 상생사업 등 다양한 분야에 인공지능을 접목하는 등 지역 미래발전을 위한 AI 전략 사업 추진에 나서고 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