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군, AI.IoT기술을 기반으로 비대면 어르신 건강관리 본격 실시 | 뉴스로
강원평창군

평창군, AI.IoT기술을 기반으로 비대면 어르신 건강관리 본격 실시

평창군은 코로나19 시대에 맞춰 의료접근성이 떨어지는 어르신을 대상으로 AI(인공지능), IoT(사물인터넷)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비대면 건강관리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시작한다.

이 서비스는 만성질환을 가지고 있거나 건강관리행태 개선이 필요한 65세 이상 스마트폰을 소지하고 있는 어르신 4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건강상태 파악 후에 스마트폰과 연동되는 활동량계, 혈압계, 혈당측정기, 체중계 등이 제공된다.

또한, 어르신의 건강상태에 따라 담당 간호사와 분야별 전문가의 건강정보를 받으며, 건강 미션을 잘 수행하면 작은 선물도 받을 수 있어 어르신들이 어려워하지 않고 즐겁게 건강생활을 실천할 수 있다.

한편, 홀로어르신이나 사회적 노쇠 평가결과에 따라 일부 어르신에게는 노인돌봄로봇(AI스피커)이 제공되며, 이 로봇은 어르신에게 말벗이 됨과 동시에 위험상황을 영상으로 직접 확인하고 보호자에게 바로 연락을 취할 수 있다.

한왕기 평창군수는 “코로나19로 인해 이러한 비대면 건강관리는 필수인 시대가 되었다.”며“AI(인공지능), IoT(사물인터넷)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비대면 건강관리 서비스는 어르신들이 지금까지 경험하지 못했던 새로운 기술을 결합한 서비스로 우리군은 향후에도 어르신 돌봄과 안전을 위하여 이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것이다.”라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