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대규모 연어 스마트양식 산업단지 조성 | 뉴스로
경북포항시

포항시, 대규모 연어 스마트양식 산업단지 조성

포항시(시장 이강덕)는 연어 양식을 새로운 미래 먹거리 산업으로 보고 국내 및 아시아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첨단과학도시의 인프라를 활용하여 양식산업의 새로운 혁신성장을 도모할 ‘연어 스마트양식 클러스터 조성사업’을 추진한다.

포항시에 따르면 스마트양식 클러스터 조성사업은 2021년부터 남구 장기면 일원 7만평 부지에 400억원을 투입하여 연어를 생산하는 스마트양식 테스트베드와 대규모양식장, 가공처리시설, 유통 및 판매시설 등을 위한 배후부지를 조성하는 사업으로, 순환여과시스템, 정보통신(ICT)·인공지능(AI)·사물인터넷(IoT)·빅데이터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해 자동화·지능화한 스마트 양식산업단지를 조성한다.

양식산업단지 조성 예정지인 장기면 일원은 바다와 하천에 인접하여 연어의 생활 특성인 치어 때는 담수에서 성어 때는 해수에서 서식하는 환경에 가장 잘 맞고 또 앞으로 계속 확장할 수 있는 넓은 사업부지가 확보되어 있어 연간 1,000톤∼2,000톤 생산 규모의 사업 추진이 가능하다는 강점도 있다.

연어 세계시장은 60조원으로 반도체시장(67조원)과도 비슷하며 전 세계적으로 선호하는 어종으로 국제적인 시장이 형성되어 있어 시장 안전성이 높으며, 국내 연어 소비량도 젊은층을 중심으로 점차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국내 연어 수입량은 2019년 기준 4만여톤, 5,000억원 규모로 국내 최대 소비 어종으로 급부상하였으나, 전량 해외 수입에 의존하는 어종으로 노르웨이, 칠레 등 일부 수산 선진국에서만 대규모 양식을 하고 있다.

포항시는 이번 연어 스마트양식 클러스터 사업을 추진하여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연어를 국내 개발로 대체하고, 중국 등 아시아에 수출하는 방안도 계획하고 있어 양식산업의 혁신성장을 이룰 것으로 보고 있다.

대규모 스마트양식 산업단지가 조성되면 포항의 산업구조가 철강산업 위주에서 다변화되는 것은 물론 최근 마이스터고로 지정된 포항해양과학고, 지역대학교 학생들의 실습 및 교육장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양식어업인들의 교육 장소로도 활용하여 스마트양식 전문가를 육성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가공·유통, 냉장·냉동기술, 신소재 개발, 백신 개발, 에너지 등 다양한 연관 산업으로 기술 적용 산업경쟁력이 확대되고 대규모 일자리 창출과 인구유입 등 지역경제에도 상당한 파급효과가 기대되며, 미래 먹거리 산업으로 포항의 미래 청사진을 새롭게 그릴 것으로 보인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포항시는 포스텍·AI·로봇연구소, 포항가속기연구소 등 4차 산업기반이 구축되어 있어 이를 활용하여 이번 연어 대규모 스마트양식 클러스터 조성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하여 연어수출과 일자리 창출 등 새로운 양식산업의 모델을 구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