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미래 신성장 동력산업 ‘바이오산업’ 투자유치에 총력 | 뉴스로
경북포항시

포항시, 미래 신성장 동력산업 ‘바이오산업’ 투자유치에 총력

포항시는 단일산업 위험에서 벗어나 산업다변화를 위해 여러 전략산업을 구상하고 있는 가운데, 바이오산업을 포항시 미래전략 5대 핵심 사업으로 선정하고 가속기 기반 신약 클러스터 조성, 차세대 그린 백신사업 등 바이오산업 육성에 힘쓰고 있다.

포항시는 27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미래 신성장 동력산업으로 각광받고 있는 바이오산업 기업 유치를 본격화하기 위해 ‘포항시 바이오산업 투자유치 특별위원회 출범식’을 가졌다.

‘포항시 바이오산업 투자유치 특별위원회’는 위원장에 장승기 생명공학센터장이 선임되었고, 포스텍, 한동대, 나노융합기술원, 가속기연구소, 포항TP 등에서 관련분야 전문가 11명이 국내외 바이오산업 투자유망기업 발굴 관련 자문 및 중계 역할과 바이오산업 투자 기업을 위한 정책방향 제안 등을 주로 담당한다.

이날 출범식 참석자들은 포항이 바이오산업의 최적지로 방사광가속기 등 기존의 연구개발 인프라와 수준 높은 인력 등 성장 잠재력을 활용하여 더 많은 제약회사와 연구기관들이 신약 개발을 위해 포항에 자리를 잡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는데 뜻을 같이했다.

전 세계적으로 삶의 질 향상, 고령화, 건강에 대한 관심이 커지는 등 세계의약품 시장규모는 꾸준히 성장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또한 미래 신성장 동력 산업으로 바이오, 제약 산업분야에 대해 관심이 확대되고 있다.

글로벌 신약은 1개 개발 시 약 40,000명의 일자리가 창출(고용관련 제약산업 지표)되는 제약산업은 타 산업 대비 R&D 투자비 비중이 매우 높은 기술집약적 산업으로 신약개발에 성공하면 특허를 통해 20년간 고수익 창출이 가능해 제조업은 물론 전 산업 평균 부가가치율을 상회하고 있으며, 제조업 중에서 영업이익 증가율 2위, 매출 증가율 3위를 기록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최근, 삼성, SK 등 일부 대기업을 중심으로 제약, 바이오산업을 그룹의 신성장동력으로 선정하고 잇따른 투자를 발표함에 따라, 포항시에서는 특별위원회를 구성해 포스텍을 비롯한 가속기연구소, 생명공학연구센터 등 어느 지역보다 우수한 R&D 연구인프라를 활용하여 신약 개발분야에서 주도적으로 바이오 제약 분야 기업유치를 위해 선제적인 대응에 나서고 있다.

특히, 지난달 기공식을 가진 포항융합기술산업지구는 경상북도 환동해지역본부, 포항지식산업센터, 가속기 신약연구소, 비즈니스융복합센터, 세포막단백질연구소를 구축하는 가속기 기반 신약 클러스터 등이 조성될 예정으로 국내 외 바이오, 신약, 신소재 기업유치에 매우 유리한 환경이다.

또한, 개발에 투자되는 비용 증가 등의 이유로 점차 세계적으로 기업과 대학, 연구소 등이 공조하는 오픈 이노베이션이 활성화 되는 추세에 맞추어 생명공학센터 인근부지에 4세대 방사광가속기를 활용한 바이오산업 육성을 위한 바이오 오픈 이노베이션 센터가 조만간 착공을 위해 준비 중에 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오늘 구성된 특별위원회가 기업유치와 지역 경제 활성화에 마중물 역할을 하여 다가오는 기해년 새해에도 많은 기업들의 투자 소식이 전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