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스마트한 도시숲 관리로 시민들에게 쾌적한 녹색공간 선사한다! | 뉴스로
경북포항시

포항시, 스마트한 도시숲 관리로 시민들에게 쾌적한 녹색공간 선사한다!

포항시(시장 이강덕)는 올 한해 스마트한 도시숲 관리를 통한 쾌적한 환경과 편리한 정주 여건을 마련해 ‘사람 중심 친환경 도시’를 조성하는 데 박차를 가하고 있다.

포항시는 다채로운 꽃 거리 조성, 소나무재선충병 방제, 산불방지 등을 통해 건강한 산림 생태계를 보호하고 녹색 공간을 확충하는 등 시민 삶의 질을 높이는 ‘사람과 자연이 어우러진 녹색 문화도시 포항’을 만들어가고 있으며, 내년에도 열섬현상 완화와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도시숲 조성으로 탄소중립 도시 구축에 매진한다는 구상이다.

먼저, 통행량이 많은 포스코대교 등 다리 난간 4개소와 시청 앞, 영일대 해수욕장 등 주요 지역에 상설정원 대형화분 500여 개와 다양한 꽃 묘 10만여 본을 계절별로 식재하고, 읍면동에도 2만여 본을 공급하는 등 시민들에게 일상 속 여유를 제공하는 ‘꽃 거리’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특히, 올해 포항에서 개최된 ‘제60회 경북도민체육대회’를 축하하는 꽃 조형물과 상설 야외정원의 설치·운영을 통해 아름다운 도시경관 조성 및 성공적인 대회 운영에도 기여한 바 있다.

또한, 신제지, 철길숲의 데크 교체, 철길숲 야간 명품 거리 조성으로 100ha에 이르는 녹지 공간에 8억 원을 투입해 시민 보행 안전 확보 및 야간경관 개선으로 도시숲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했으며, 내년에도 도시숲과 녹지 공간에 사계절 아름다운 꽃 거리 조성, 온실 확충, 꽃 재배 아카데미 운영 등으로 생활권 녹지 관리를 개선해 시민들의 만족도를 높일 예정이다.

이와 함께 포항시는 올해 ‘소나무재선충병 확산 차단과 건강한 산림자원 육성’을 위해 산림 전문인력 1만5,500여 명과 중장비 500여 대를 투입해 재선충병으로 고사된 소나무 4만 1,000여 본을 제거하는 등 지난 2012년 극심 지역으로 분류된 지 8년 만에 산림청 방제 우수 기관으로 선정되고 방제 우수지역 사례로 발표되는 성과를 거뒀다.

내년에도 재선충병의 지역 전역에 드론, 헬기 등을 활용한 예찰을 진행하고 이를 바탕으로 피해 유형별 방제전략을 재수립한다. 피해 현황에 따른 방제 구역을 세분화해 현재 실시설계용역을 진행 중으로 용역이 마무리되는 대로 긴급방제사업을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실시할 예정이며, 집단 고사 지역은 구청, 포항시산림조합과 연계해 숲 가꾸기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아울러, 포항시는 올해 ‘산불 예방을 통한 안전 도시 포항 건설’을 위해 ‘산불 예방 시민 안전 결의대회’ 개최를 비롯해 산불 조심기간 동안 입산통제구역 설정, 산불 안전 공간 조성 등을 추진하고 있으며, 산불감시인력 325명을 취약지별로 배치해 순찰 홍보를 강화하고 있다.

열화상 드론 등 ICT 장비 활용, 소방·경찰·해병대 등 유관기관과의 협력 강화와 함께 내년 5월까지 3만 3,764㏊의 임야를 입산 통제구역으로 설정했으며, 산불 원료물질 감소를 위해 산불 안전 공간 조성, 인화물질 사전 제거, 산불 예방 숲 가꾸기 확대 등으로 산불 제로화에 앞장선다는 방침이다.

이외에도 포항시는 증가하고 있는 산림휴양 수요에 부응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하기 위해 ‘지역 특성에 맞는 산림복합단지 조성’ 및 산림 유지관리 계획 수립을 통한 체계적인 산림휴양시설 확충∙관리로 시민 산림복지서비스 향상에도 매진하고 있다.

포항시에서 운영하는 도음산 산림문화수련장 및 중명자연생태공원, 운제산 산림욕장 등은 시민들이 산림욕을 즐길 수 있는 근거리 쉼터로서 각광받고 있다. 비학산자연휴양림은 숲속에서 숙박하면서 휴식을 취할 수 있어 가족 단위 관광객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으며, 내연산 치유의 숲은 시민들의 심신 치유, 건강 증진을 돕는 체험형 힐링 장소로 떠올랐다.

올해 5월에는 ‘도심권 단절 숲길 연결사업’ 첫 번째 구간인 이동 포항IC 진입로 일원의 보도교 공사를 준공해 숲길 이용객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있으며, 내년에는 용흥동 연화재 일원의 단절된 숲길을 보도교로 연결해 시민들에게 편의를 제공할 계획이다.

구룡포읍 석병리 일원에는 바다 조망이 가능한 울창한 숲속에서 이용객들이 산림휴양 및 치유, 산림레포츠 등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는 ‘호미반도 산림복지단지’ 조성사업을 오는 2025년 준공할 예정으로 향후 포항시의 산림 관광 인프라 확충과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그린웨이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추진은 도시숲의 성공적인 조성과 건강한 녹지 관리에 달려 있다”며, “시민들과 함께 지속가능한 녹색 문화를 공유할 수 있도록 쾌적한 친환경 도시를 만들어가는 데 박차를 가하겠다”라고 강조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