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 도시재생사업 본격… 지역경기 부양의 마중물 될 것 | 뉴스로
경북포항시

포항 도시재생사업 본격… 지역경기 부양의 마중물 될 것

포항시는 민선 6기부터 역점적으로 추진한 도시재생 분야에서 국토교통부가 실시한 ‘도시재생 뉴딜사업’ 공모에 중앙동 일원의 ‘중심시가지형’과 송도구항 일원의 ‘경제기반형’, 신흥동 일원의 ‘우리동네살리기형’ 사업이 모두 선정되어 올해부터 본격적인 사업에 들어갈 예정이다

또한 그동안 지속적으로 요구해왔던 ‘흥해읍 특별재생지역’에 대한 지정·계획이 정부로부터 승인받아 흥해지역에 주거안정 및 희망공동체를 만들고, 스마트 방제도시 및 활력이 넘치는 문화공간으로 거듭나는 사업도 추진할 계획이다.

포항시는 풍부한 해양자원과 전통문화, 그리고 과거 국내 산업화를 주도했던 경험과 잠재력을 바탕으로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한다는 방침으로, 무엇보다 항상 주민과 소통을 통하여 ‘도시에 활력, 일자리창출, 지역경제 활성화에 적극 기여하는 도시재생사업’이 될 수 있도록 꼼꼼하게 챙기고자 한다.

전통적으로 포항의 중심지였던 중앙동의 경우, 지난 2017년에 자장 먼저 ‘중심시가지형’ 사업으로 선정되었다.

시청 등 주요기관의 이전으로 급속한 도심공동화 현상으로 침체가 계속되는 가운데 지난 11.15지진으로 북구청사 등 일부 건물이 피해를 입으면서 개발이 불가피한 상황이었기 때문이다.

이런 가운데 오는 2022년까지 청년창업과 문화예술허브 및 스마트시티를 조성하여 중앙동 일원을 활력이 넘치는 원도심으로 만들어 지역경제 활성화와 주민역량 강화에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경제기반형’ 사업으로 선정된 송도구항 일원의 경우, 과거 송림숲과 송도해수욕장 및 포항수산대학, 포스코 직원 주거지 등 관광·교육의 중심이자 주거밀집지역으로 번성했으나 행수욕장의 백사장 유실과 주요시설의 이전으로 지역 기능이 크게 약화되면서 유휴화와 슬럼화 등 급격한 쇠퇴를 보이고 있는 지역이다.

이 지역의 경우는 ‘ICT 기반 해양산업 플랫폼, 포항’을 기치로 오는 2024년까지 6년간 항만재개발과 연계한 새로운 해양산업생태계 조성 및 관광산업 활성화, 주거복지 실현 등 일자리창출 및 도시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사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이와 함께 ‘우리동네살리기형’ 사업 대상지역인 신흥동 일원은 도시성장에 따른 시가지 외곽개발 및 주요시설의 이전으로 주거환경이 크게 열악해지고 있는 지역으로 ‘함께 가꾸는 삶터, 모갈숲 안포가도 마을’을 목표로 오는 2021년까지 상생하는 유쾌한 마을 조성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밖에도 포항시가 추진 예정인 도시재생사업 가운데 가장 관심을 모으는 사업은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시행되는 ‘특별재난형 도시재생사업’인 흥해지역에 대한 ‘특별재생사업’이다. 정부는 지난해 말에 지정·계획을 승인한 바 있다.

시는 이주민의 주거안전을 최우선으로 전파된 공동주택을 매입하여 주거·육아·창업·문화 등이 유기적으로 어우러지는 ‘특별재생 거점앵커시설’과 국민체육·생활문화센터가 결합된 ‘복합커뮤니티센터’, 평상시에 체육관으로 활용이 가능한 ‘다목적 스마트대피소’ 등을 조성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또한 보상 대신 재건축을 희망할 경우, 환호동 피해지역과 같이 ‘주택정비사업’으로 추진하는 한편, 주민 분담금을 최소화하기 위해 국토교통부와 협의하여 주택도시기금에서 최대 6,000만원까지 ‘장기 저리융자’를 받을 수 있도록 했다.

이와 별도로 지역의 상황을 고려한 저리융자 방안과 ‘자율주택정비사업’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관련 법령 개정을 정부에 건의해 나갈 계획이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