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남시, GTX-D 등 주요현안 범시민 온라인 서명운동 전개 | 뉴스로
경기하남시

하남시, GTX-D 등 주요현안 범시민 온라인 서명운동 전개

하남시(시장 김상호)가 GTX-D 등 주요현안 해결을 위한 온라인 ‘범시민 서명운동’에 돌입했다.

시는 18일 시 홈페이지에 ‘하남시 범시민 서명운동에 동참 바랍니다’를 개설했다.

내용은 GTX-D 노선 강동구-하남시 경유 및 위례신사선 하남 연장 반영, 미사리 경정장 이전, LH의 폐기물처리시설 부담금 반환 소송 중단을 촉구하는 것으로, 시는 서명운동에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요청했다.

지난달 22일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에서 시가 경기도 등과 공동제안한 GTX-D 강동-하남 경유 노선이 김포-부천 노선으로 축소되고, 위례신사선 하남 연장안이 제외됐다.

GTX-D의 경우 시를 비롯한 김포·부천·강동에서 크게 반대, 범시민 반대 운동이 전개되고 있는 상황이다. 오는 20일에는 4개 지자체 단체장과 시민들이 부천종합운동장에 모여 공동입장문을 발표할 계획이다.

김상호 하남시장은 “하남·김포·강동 125만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균형발전, 광역철도로서의 제 기능과 역할 그리고 B/C 1.02가 나온 타당성 조사 결과는 GTX-D 노선 강동-하남 경유 반영을 요구하는 정당한 이유”라며, “위례신사선 하남 연장은 경제성의 문제가 아닌 위례하남 주민의 당연한 기본권”이라고 줄곧 밝힌 바 있다.

또 시는 지난 13일 시민 휴식공간 및 녹지공간 확보를 위한 ‘(가칭)하남 미사숲 조성 및 테마파크’조성을 위해 문화체육관광부에 미사리 경정장 이전을 공식 건의했다.

건의배경은 최근 인구 30만 명을 돌파하는 등 인구 급증으로 시민 휴식공간 확보가 시급해지고, 사행사업인 경정사업에 대한 시민 거부감 증가 및 소음 등 다수 ․ 만성 민원 등을 해소키 위한 것이다.

마지막으로 LH의 폐기물처리시설 부담금 반환 소송 중단을 촉구하는 서명도 받는다.

LH는 시 랜드마크인 친환경기초시설 ‘하남유니온파크·타워’에 대해 지상시설 설치비용만 인정하고, 지하시설 설치비용을 인정하지 않겠다며 설치비용 반환 소송을 제기, 현재 소송이 진행 중이다.

환경기초시설은 미사·감일·위례 등 대규모 사업으로 인해 폐기물 증가가 예상돼 사업시행자인 LH가 설치하는 것이 당연했으며, 갈등유발 시설로 현재와 같이 친환경적으로 설치되지 않았다면 당시 설치 자체가 불가능했다고 시는 주장하고 있다.

하남시 관계자는 “주요현안의 해결 및 원활한 추진을 위해 시민들의 적극적 참여가 필수적이라 판단해 이번 온라인 서명 운동을 전개하게 됐다”고 밝혔다.

서명운동은 시 홈페이지에 접속, 상단메뉴의 ‘시민참여’메뉴 클릭 후 ‘하남시 범시민 서명운동’에 들어가면 참여할 수 있다. 오는 20일부터는 시 홈페이지 메인화면에서 바로 들어갈 수 있다.

작성자 이름과 연락처, 그리고 개인정보 수립 및 이용 동의 등 간단한 절차만 거치면 서명 참여가 가능하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