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동군, 농가의 큰 호응 얻는 드론활용 보조사업 추진 | 뉴스로
경남하동군

하동군, 농가의 큰 호응 얻는 드론활용 보조사업 추진

농업 분야에서 드론에 대한 활용도가 점차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경남 지역에서 유일하게 드론활용 담당 조직을 운영하는 하동군이 오는 17일까지 전 읍·면에서 드론을 활용한 보조사업 신청을 받는다고 7일 밝혔다.

하동군(군수 윤상기)은 농촌 고령화로 인한 농가의 인력 부족 문제를 해결하고, 생산비 절감 및 고품질 농작물 생산을 통한 농가소득 증대를 위해 보조사업을 추진한다.

군은 지난해 드론 교육 지원사업으로 농촌의 인력 감소 및 고령화에 따른 일손 부족을 해소하고 농업환경을 크게 개선했다. 또한 군민에게 제4차 산업혁명의 일환인 드론의 대중화에 기여하고, 공무원 및 공무직의 드론 자격증 취득으로 관련 업무에 활용함으로써 업무능력을 제고했다.

특히 스마트 농업 보조사업으로 드론을 활용한 배 인공수분으로 인력 대비 90% 이상의 노동력을 획기적으로 감소시켰으며, 딸기 하우스 차광 도포로 30% 이상 생산량 증가 및 품질을 향상시켜 농가소득을 증대했다.

그리고 청년 농업인 드론 공동방제단 운영으로 청년 일자리를 창출하고, 벼 드론 직파로 봄철 농번기에 일손 부족을 해소할 뿐만 아니라 10a당 경영비를 10만원 이상 감소시켰다. 또한 드론 활용 조사료 파종으로 농가 경영비 감소와 노동력 절감 효과를 달성했다.

올해 드론 활용 보조사업은 농업인 드론 국가자격증 취득 20명, 드론 제작 교육 5명, 방제실무 교육 5명, 시설원예 차광도포 지원 55㏊, 배 인공수분 지원 20㏊, 국비 보조사업인 디지털 농업기술 드론직파 벼 재배단지 조성 1개소 등이다.

하동군은 드론 활용 보조사업을 통해 고령화에 접어든 농가의 인력 부족을 해소하고, 드론 교육을 통해 고용 창출까지 할 수 있는 만큼 관심 있는 농업인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대하고 있다.

박종두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드론 교육의 질을 향상시켜 드론의 대중화 및 고급화를 이루겠다”며 “스마트 농업을 농업경영에 활용해 노동력 감소 및 고품질 농산물을 생산해 농가소득을 창출할 수 있도록 올해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