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동군 청년에게 묻고 정책으로 답하다 | 뉴스로
경남하동군

하동군 청년에게 묻고 정책으로 답하다

하동군(군수 하승철)은 지역 소멸을 막고 전략적 군정을 펼치고자 지난달 조직 개편을 단행했다. 특히 지역활력추진단 내 청년정책부서를 신설해 청년을 통한 인구 증가와 지역활력을 제고를 위한 정책마련으로 지역소멸위기를 극복하는 하동만의 청년정책 추진을 위한 준비 중이다.

이의 일환으로 청년 눈높이에 맞는 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 및 하동군 청년 생활조사를 위해 지난달 22∼29일 일주일간 하동군에 실제 거주하며 생활하는 19세 이상 45세 이하 청년을 대상으로 온라인과 대면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설문에는 424명이 응했다.

설문 내용은 주거 및 교통, 청년정책 등 7개 분야 40개 항목으로 이뤄졌으며, 설문 결과 가장 필요한 주거정책은 공공임대주택 공급 29.2%, 월세 보조금 지원 21.2% 순이었다.

청년임대주택 공급 시 거주할 의향이 있다가 64%로 높게 나타났으며, 공급유형으로 아파트, 임대기간은 4년, 면적은 66㎡(약 20평)를 가장 선호한 것으로 조사됐다.

교통 분야는 가장 필요다고 생각하는 교통지원 프로그램으로 렌터카 지원사업, 대중교통비 지원 순으로 나타났으며 하동군에서 청년층을 위해 관심을 가져야 할 분야는 일자리 고용 59%, 주거 분야 14%으로 답했다.

하동군은 이번 실태 조사 결과를 토대로 청년정책 수요가 높은 주거, 일자리, 교통 분야 및 청년의 정책참여 활성화를 지원할 수 있는 종합형 청년지원정책을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

일자리 분야는 하동형 일자리 창출을 위해 2023년에는 창업생태계와 일자리 창출 마스터 플랜 수립 용역을 실시할 예정이다.

또 청년 인재를 활용해 읍면의 특성에 맞는 상품 제작, 마케팅 지원 등의 역할을 할 수 있는 청년활동가를 양성해 읍면에 파견하는 프로젝트를 연차별로 확대 시행할 계획이다.

주거 및 교통 분야는 대중교통 지원이 취약한 부분을 보완하고자 차량을 중·장기로 렌트해주는 청춘드림카 지원사업을 계획 중이며, 2025년까지 40호 내외의 단기, 장기 청년임대주택 조성, 청년들의 주거 안정 지원 방안을 마련한다.

또한 청년의 정책 참여 활성화를 위해 옛 선거관리위원회 2층에 하동청년센터를 조성해 지역 청년들이 교류하고 소통하는 거점 활동공간으로 발전시켜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청년계층과의 소통을 통해 정책 수요 파악 및 맞춤형 정책을 수립할 계획이다.

하승철 하동군수는 “이번 실태조사로 하동 청년들의 생활 실태를 파악하고 청년들에게 행정이 직접적으로 목소리를 듣는 데 의의가 크다”며 “지속적으로 청년들의 목소리를 정책에 담아내는 노력을 통해 청년특구 하동을 완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