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공공자치연구원, 사회적경제에 관한 ‘제183회 지역정책연구포럼’ 개최 | 뉴스로
단체,협회

한국공공자치연구원, 사회적경제에 관한 ‘제183회 지역정책연구포럼’ 개최

(사)한국공공자치연구원(KPA, 대표 원장 이기헌)은 21일(목), 서울 영등포구 공군회관에서 ‘제183회 지역정책연구포럼’을 개최했다.

‘제183회 지역정책연구포럼’은 사회적경제에 관한 주재로 전국 지자체 간부 공무원 약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박우서 한국공공자치연구원 이사장의 개회사로 시작했다.

제1강연에서는 김재구 명지대학교 경영학과 교수(대통령직속 일자리위원회 사회적경제전문위원회위원장)의 ‘지역활성화를 위한 사회적경제 지원정책’ 이라는 주제로 사회적경제 정책방향과 확산, 사회 혁신, 가치 창출에 대해 강연했다.

김재구 교수는 “문재인 정부에서는 사회적 경제(기업)가 지속 가능하고 체계화된 생태계를 만들기 위해 중앙정부가 주도하기 보다는 지방정부의 역할을 강화 하고자 했다. 그 전제는 민간이 주도, 혁신해 나가고, 관은 인프라를 만들고, 혹은 기울어진 운동장(중소기업이나 소상공인에 비해 협동조합 불이익)을 정비해 나아가고, 통합지원체계를 구축해 나가도록 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문재인 정부는 지역공동체 강화를 통한 사회적 경제 활성화하기 위한 정책으로 생태계를 조성하고, 소셜 벤처, 신재생에너지, 도시재생, 사회서비스 등 유망 분야 진출 확대를 통해 사회적 경제를 키워 일자리 만드는 데도 도움을 주고, 우리 사회문제 해결하고 혁신해 나아가고자 했다.”고 말했다.

김 교수는 “사회적 기업 50% 정도가 서울 경기 등 수도권에 있다. 금융이나 중개기관들도 대부분 수도권에 집중되어 있다. 문제는 서울 경기를 벗어나서는 사회적 기업도 없고, 인프라도 없고 아무것도 준비가 안돼 있다고 보면, 그것을 어떻게 세울 것인가 같이 고민해야 한다.”고 전했다.

또 “사회적 기업은 자조, 자립에 기반한 것이고, 사회적 경제는 기업가 정신을 발휘한 혁신이 중요하다. 공무원 분들도 사회 혁신을 같이 해 나가야 한다. 그러려면 관점을 바꿔야 한다. 정답이 미리 정해져 있는 것도 아니고, 미래는 정답이 없다. 효과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유리한 방향으로 창의력을 발휘해야 하는데, 새로운 시도를 해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진 제 2강연에서는 인성환 서울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 사무국장의 ‘사회적경제 확산을 위한 정책과제’라는 주재로 진행됐다.

인성한 사무국장은 “사회적 경제는 비즈니스 방식으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것으로 단순히 기업 하나의 비즈니스 방식이 아니라, 다양한 생태계를 토대로 생태계의 자원을 끌어 모아서 사회적 자본을 확충한 뒤에 그 힘을 기반으로 비즈니스를 통해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며, 현대 사회에서는 사회적 경제가 문제 해결에 가장 적합한 방식이다”고 말했다.

또 그는 “사회적 경제가 저변을 확대하고 생태계를 만들면서 토대를 확대하기 위해서는 좀 더 열린 사고로 다양한 주체들을 포괄할 수 있는, 다양한 주체들이 이 지원의 범위에 들어오는 구조를 만드는게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한편, 한국공공자치연구원에서는 지난 2004년부터 매년 지자체의 간부공무원이 회원(15년간 누적회원 2,645명)으로 가입해 각 중앙부처의 정책 책임자와 각 분야의 전문가들을 초빙하여 격조 높은 세미나와 교류의 장으로서 정부의 지방 정책을 조명하는 국내 유일의 지방자치단체 간부공무원 연구모임체인 ‘지역정책연구포럼’을 운영하고 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