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군·구별 ‘2018 올해의 지방자치 CEO’는? | 뉴스로
단체,협회

도·시·군·구별 ‘2018 올해의 지방자치 CEO’는?

(사)한국공공자치연구원(KPA, 이사장 박우서)이 15년째 운영하고 있는 월례 포럼 ‘지역정책연구포럼(총회장 김충환)’에서 2018년 ‘올해의 지방자치 CE0’를 지난 20일 선정했다.

(사)한국공공자치연구원은 2012년부터 지방자치행정에 탁월한 성과를 거둔 단체장을 ‘올해의 지방자치 CEO’로 선정하고 있다.

지방자치학회 학계 전문가 50명이 확정한 3배수의 후보자에 들어 전국 지자체 부단체장, 기획부서장 등 공무원과 공공자치연구원이 운영하는 지역정책연구 포럼 회원 250여명 등 총 1,500여명으로 구성된 투표인단이 최고경영자로 뽑았다.

부문은 광역시장·도지사, 시장(대도시·중소도시), 군수, 구청장을 각 1명씩 뽑았다.

도지사 부문은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선정됐다. 원희룡 제주지사는 ▲제주미래비전 수립 ▲대중교통체계 개편 ▲쓰레기․상하수도 수급 혁신 ▲전국 최초 재활용품 요일별 배출제 ▲제주형 주거복지 및 부동산 안정화 정책 도입 ▲세계유일의 탄소 없는 섬 조성 등의 정책이 높이 평가돼 올해의 지방자치 CEO상에 선정됐다.

시장 부문(대도시) 수상자는 염태영 수원시장으로 ▲고용노동부 주관 ‘2018년 전국지방자치단체 일자리 대상’ 4년 연속 최우수상 ▲한국 최초 UN WTO(세계관광기구) 관광 혁신 대상 ▲서수원지역 종합병원 유치 ▲국내 최초 프랑스 소장 한글본 ‘정리의궤’ 복제본 제작 등 성과를 높이 평가받았다.

염태영 수원시장은 “전국 지자체 공무원들의 투표로 뽑는 자치단체장상을 받게 돼 영광”이라며 “125만 수원시민과 3000여 공직자가 소통하고, 협력해 이뤄낸 성과”라고 소감을 밝혔다. 이어 “막중한 책임감을 느끼며 ‘사람 중심 더큰 수원’을 완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시장 부문(중소도시) 수상자로는 이성호 양주시장이 많은 표를 얻었다. 이성호 양주시장은 민생경제 활성화와 지역발전을 위해 규제개선에 총력을 기울인 결과 지난 2016년 지방규제개혁 추진실적평가와 2018년 지방규제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하는 등 중단 없는 규제개혁을 위해 노력해 왔다.

또한, 양주시민의 오랜 염원인 전철 7호선 양주연장과 GTX-C노선 양주 연장 확정 등 광역교통망을 구축하고 제2기 양주신도시 개발, 스마트 CCTV 통합플랫폼 구축, 청년센터 조성 등 지역 발전을 앞당기고 시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한 점들이 높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성호 양주시장은 수상소감을 통해 “이번 수상은 양주시의 발전을 위해 아낌없는 성원을 보내며 동참해 주시고 계시는 22만 양주시민들과 쉼 없이 노력하고 있는 1천4백여 공직자들의 노력의 결실”이라며 “오늘의 이 영광이 양주시의 더 큰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라는 주문이라 생각하고 더욱 소통하고 공감하는 발품행정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구청장 부문 수상자는 유덕열 동대문구청장이 선정해 수상의 기쁨을 누렸다. 유덕열 동대문구청장은 동대문구 특유의 사회안전망인 보듬누리사업을 통해 기업, 단체, 주민 등 민간결연을 유도함으로써 틈새계층을 후원하고 있다.

지난 2013년부터 운영한 보듬누리는 현재 동대문구 내 주민 1400여명이 희망복지위원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1:1결연 사업에 참여하는 민간단체도 700여 곳이 넘는다. 2013년부터 확충한 복지자원만 46억원 가량이다.

뿐만 아니라 전국한약재의 70%이상이 거래되는 서울약령시의 부흥을 위해 전국 최초 한의약복합문화체험시설인 서울한방진흥센터를 건립하는 등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노력이 좋은 평가를 받아 수상자로 선정됐다.

유덕열 동대문구청장은 “전국 지자체 공무원들의 투표로 뽑는 자치단체상을 받게 돼 영광”이라며 “36만 동대문구민과 1300여명의 직원들이 소통하고 협력해서 이뤄낸 성과라 생각하며 막중한 책임감을 갖고, 살기좋은 동대문구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군수 부문 수상자는 이승율 청도군수가 선정되어 많은 축하를 받았다. 이승율 청도군수는 고품격 체류형 관광명소인 ‘청도신화랑풍류마을’은 ‘청도베이스볼파크’, ‘새마을운동발상지기념공원’, ‘레일바이크’, ‘자전거공원’과 함께 관광벨트를 이뤄 청도를 명실상부 대한민국의 새로운 문화관광의 메카로 끌어올렸다.

또 그간 운영에 차질을 빚어오던 ‘소싸움경기장’을 2015년에 재개장해 운영제도 개선과 지속적인 홍보를 통해 운영 정상화와 함께 매년 300억원 이상의 매출을 기록하였으며, 읍 소재지 주변 주차난 해소를 위해 ‘청도 맑은길 주차장’ 조성과 ‘청도시가지 전선 지중화 사업’, ‘삼거리~청도교간 확포장 공사’로 상습 정체구간 해소와 시가지 경관을 개선했다.

인근 대구, 울산 등 대도시와의 원활한 교통소통과 물류기반 시설을 연결하는 ‘마령재 터널’, ‘운문령 터널’을 조기 개통하는 공사를 시행하고 있다.

이승율 청도군수는 “2018년 올해의 지방자치 CEO에 선정이라는 영광을 안게 된 것은 군수를 믿고 함께 손잡고 분야별 소임을 다해준 600여 공직자의 노력 덕분이며, 항상 한결같은 마음으로 힘찬 응원을 보내주신 5만여 군민의 아낌없는 사랑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말하고 “이번 수상을 계기로 온 군민과 전 공직자가 더욱 힘을 합쳐 살기 좋은 도시, 맑고 싱싱한 즐거움이 있는 아름다운 생명고을 청도 건설에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 고 수상소감을 피력하였다.

한편, 한국공공자치연구원에서는 지난 2004년부터 매년 지자체의 간부공무원이 회원(13년간 누적회원 2,134명)으로 가입해 각 중앙부처의 정책 책임자와 각 분야의 전문가들을 초빙해 격조 높은 세미나와 교류의 장으로서 정부의 지방정책을 조명하는 국내 유일의 지방자치단체 간부공무원 연구모임체인 ‘지역정책연구포럼’을 운영하고 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