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공공자치연구원, ‘제16기 지역정책연구포럼 인적자원역량개발 세미나’ 개최 | 뉴스로
단체,협회

한국공공자치연구원, ‘제16기 지역정책연구포럼 인적자원역량개발 세미나’ 개최

(사)한국공공자치연구원(KPA, 대표 원장 이기헌)은 4월 17일(수), 서울여성프라자에서 ‘제16기 지역정책연구포럼 인적자원역량개발 특별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세미나는 중앙부처의 정책 아젠다(Agenda)를 이해하고, 사회경제 문화 환경의 변화와 주요 키워드를 전 공무원에게 전파하고 공유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제16기 지역정책연구포럼’의 일환으로 개최된 제1차 특별세미나 이다.

전국 지자체 간부 공무원 약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한국공공자치연구원역량개발센터(이하 KPAC) 이호선 연구위원과 김형철 교수의 강의로 진행됐다.

김형철 KPAC 교수는 “지자체별 비전과 정책목표는 수립되어 있으나 이를 수행할 역량 개발에 대한 체계적 장기적 관점에서 HRD 체계도 수립이 거의 없는 실정이며 지자체마다 차별화된 고유의 인재상과 인재육성 방안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또 김 교수는 “HRD는 지식 습득을 통해 행동변화를 유도하고 조직의 성과물을 창조하는 역할을 담당하여야 한다. 따라서 변화추구자(Change Agent)로서 역량을 개발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호선 KPAC 연구위원은 “지방공무원이 갖추어야 할 핵심공통역량인 변화와 혁신, 소통, 고객관리, 국제관계, 지역개발관리 역량 등을 강화할 수 있는 교육체계와 프로그램 설계 요구된다”며, “궁극적으로 역량개발을 위해서는 지식(Knowledge), 기술(Skill), 사고(Attitude) 향상을 위한 지속적이고 반복적 학습을 통해 정책목표 수행에 필요한 역량을 소유하고 실행할 인물을 양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