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책역량개발원, 계양구 공모사업대응 역량강화를 위한 ‘2022 공직자 직무역량강화 워크숍’ 진행 | 뉴스로
단체,협회

한국정책역량개발원, 계양구 공모사업대응 역량강화를 위한 ‘2022 공직자 직무역량강화 워크숍’ 진행

지자체 연구교육 전문기관인 한국정책역량개발원(KGI, 원장 신판용)이 5월 18일부터 19일까지 양일간 인천 계양구청 신비홀에서 공모사업발굴(국비확보) 역량강화를 위한 ‘2022 공직자 직무역량강화 워크숍’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워크숍은 우리 지역의 문제를 공무원 스스로 해결하고, 적극적으로 행정을 추진해 나갈 수 있는 ‘문제해결 기획역량’을 갖추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인식하에 실시됐다.

이에 정부 각 부처의 국비지원사업에 대한 명확한 정보 습득과 위드(with) 코로나 시대, 지역 위기 극복을 위한 정부의 다양한 국비지원 공모사업에 미리 대비 신속하게 대응하고, 또 새로운 윤석열 정부출범과 민선 8기의 출범에 앞서 지역균형발전 정책의 변화 이해와 지역맞춤형 공모사업 발굴 기법 습득하여 국비지원(공모)사업 개발과 사업기획을 위한 실행기법교육을 통해 정책개발 및 현업 실무역량 향상하기 위해 진행됐다.

따라서 비대면 디지털 트렌드 변화에 따른 가상세계 메타버스 환경과 디지털혁신을 통한 지역발전을 다룬 ‘정책환경 변화의 이해, 그리고 정책의 방향을 들여다볼 수 있는 ‘2022년 정부예산안 분석’을 기반으로 한 정부부처별 주요 예산사업과 균형발전특별회계와 국고보조사업, 공모사업에 대한 시간으로 짜여졌다.

워크숍에 참여한 계양구 공무원 30여명은 10개 팀으로 나뉘어, 업무 우선순위와 논리적 문제해결 능력, 계양구의 복합자원분석을 바탕으로 정부정책에 어울리는 지역맞춤형 시책 및 정책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표준 과제수행 계획서 작성을 실습하고,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를 통해 계양구 공무원들의 업무역량을 강화하고, 창의적인 정책아이디어를 통한 분야별 공모사업 발굴로 지속가능한 계양구의 장기 미래발전을 위한 우수 인재를 육성하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됐다.

이호선 한국정책역량개발원 역량개발실장은 “공무원의 핵심역량 제1순위는 ‘문제해결 기획역량’이다. 급 변화하는 환경속에서 보다 현업 적용성이 높은 문제해결 기획역량 중심의 교육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 이번 교육 또한 그러하다”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계양구 관계자는 “이번 워크숍을 통해 정부의 다양한 국비지원 공모사업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지역 발전을 위한 직원들의 역량과 잠재력을 키워 적극적인 공모사업 유치를 통해 계양구 현안사업을 원활히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한국정책역량개발원은 ‘지역균형발전과 공무원 역량강화’의 미션을 가지고 실질적 지방자치 및 재정분권을 통한 미래지속가능한 지역발전을 위해 정부정책분석, 공모사업개발, 중장기발전계획수립 등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 조사 평가 및 교육 컨설팅을 수행하고 있다.

교육관련 문의: 한국정책역량개발원 이승현 팀장(02-592-0241).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