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책역량개발원, 영주시 국비사업 담당공무원 ‘국가투자예산 확보 역량강화교육’ 실시! | 뉴스로
단체,협회

한국정책역량개발원, 영주시 국비사업 담당공무원 ‘국가투자예산 확보 역량강화교육’ 실시!

영주시 국비사업추진 담당공무원 ‘국가투자예산 확보 역량강화교육’ 현장

한국정책역량개발원(KGI, 원장 신판용)은 30일(수) 영주시 선비세상에서 국비사업추진 담당공무원 대상 ‘국가투자예산 확보 역량강화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영주시는 윤석열 정부의 출범과 민선 8기 지방정부의 시작에 맞춰, 갈수록 심각해 지고 있는 지방소멸위기에 선제적 · 효과적으로 대응키 위해 정부 각 부처의 국비지원사업에 대한 명확한 정보를 습득하고, 정부의 예산분석 및 공모사업 분석 등을 통해 2024년도 국비사업을 추진하는 관련 공무원들의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자 이번 교육을 실시하게 됐다.

국가 · 지방 재정과 공모사업에 대해 강의하는 전병천 교수 / 한국정책역량개발원
공모(국고보조)사업 역량강화 전략 및 방법에 대해 강의하는 신판용 원장 / 한국정책역량개발원

이번 교육에서는 영주시 공모사업 담당자 및 관련 공무원 120여 명이 참석해 정부의 주요 지역균형발전정책, 인구감소지역지원특별법과 균형발전특별법 및 기금관리법에 의한 지방소멸대응기금 투자계획 수립 방안과 인구감소대응 기본5개년계획 수립 방향에 대해 학습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영주시과 연계할 수 있는 예산분석 정보 및 눈여겨볼 만한 공모사업 선정 우수사례를 공유했다.

영주시 국비사업추진 담당공무원 ‘국가투자예산 확보 역량강화교육’ 현장

특히, 영주시 국비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담당부서 팀장들이 특별강사로 나서 국비 공모사업 준비에서부터 사업추진 과정까지 얻은 노하우를 후배 공무원들에게 아낌없이 전수했다.

박남서 영주시장은 “정부의 재정투자 방향을 잘 분석하고 우리 시에 맞춤형 사업을 적극 발굴하여 지속가능한 도시 영주를 건설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이번 교육이 우리 후배 공무원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교육현장을 찾아 격려했다.

이호선 한국정책역량개발원 역량개발실장

이호선 한국정책역량개발원 역량개발실장은 “영주시의 공무원들이 2023년 정부예산안 분석 및 새 정부 지역균형발전사업을 공유할 수 있는 매우 귀중한 시간이었다”라며, “2023년 주요 공모사업과 국고보조사업의 상당수가 회계이관(일반회계-균특회계-기금-특별회계 간 이동), 지방이양 등의 변화가 있는 만큼 각 지자체에서는 공모사업관련 편성예산의 회계 변화에 각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영주시 국비사업추진 담당공무원 ‘국가투자예산 확보 역량강화교육’ 기념 촬영

한편, 매년 정부예산안분석을 통해 정부부처별 국비지원 지역발전사업 연구•분석을 진행해온 한국정책역량개발원에서는 오는 12월 15일(목) 서울유스호스텔에서 ‘2023 정부예산분석’ 공개 교육(설명회)을 진행할 예정이다.

문의: 02-592-0244.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