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평군, 기초생활보장분야 ‘우수지자체’ 선정 | 뉴스로
전남함평군

함평군, 기초생활보장분야 ‘우수지자체’ 선정

함평군(군수 이상익)이 ‘2022년 기초생활보장분야’ 우수지자체로 선정돼 포상금 800만 원과 함께 보건복지부장관 기관표창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보건복지부는 매년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기초생활보장제도 운영실적 및 노력도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실적이 우수한 지자체를 선정한다.

평가지표는 신규수급자 발굴 비율 및 노력도, 생계급여, 해산·장제급여 예산집행 실적, 행복e음 변동알림 처리현황, 긴급복지 집행실적, 긴급복지지원 신속처리율 등 6개 항목이다.

보건복지부는 지표별 추진실적을 사회보장정보시스템(행복e음)을 통해 확인하고, 전국 31개 지자체 공적서를 심사한 후 최종 26개 우수지자체를 확정했다.

함평군은 생계급여 부양의무자 기준폐지 홍보, 신규 수급자 책정비율, 가족관계 해체가구 보호승인을 위한 생활보장위원회 개최(9회), 저소득층 한시긴급생활안정지원금 100% 지급, 수급자 변동처리 및 확인조사 100% 완료하며 모든 평가 항목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또한, 다양화, 복합화되는 복지욕구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면서 신규 수급자 발굴 및 지원에 내실을 기하고, 긴급복지 추진 등에 발빠르게 움직인 것도 좋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함평군 관계자는 “앞으로도 기초생활보장제도의 내실있는 운영으로 취약계층 발굴과 복지서비스의 적기 제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