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천군청-지역학교 교육협력 연계강화 | 뉴스로
강원화천군

화천군청-지역학교 교육협력 연계강화

접경지 화천군과 지역학교 간의 교육협력 연계사업이 한층 강화된다.

지난해까지 희망학교의 중·고교생을 대상으로 진행되던 ‘단계별 학습코칭’ 연계사업에 올해부터는 초등학교 10개교가 포함된다.

또 지역 특성화고 학생들을 위한 취업역량 강화 프로그램이 학교연계사업의 일환으로 신설돼 추진된다.

2015년부터 교육 분야 협력과 연계를 강화해오고 있는 화천군과 지역 내 각 학교들은 올해도 ‘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학교연계사업’, ‘단계별 학습코칭’, ‘취업역량강화 과정’, ‘내 고장 바로알기’, ‘미래로 아카데미’, ‘고등학교 동아리 지원’ 등 다방면의 협력 사업을 진행한다.

‘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학교연계사업’에서는 화천초, 사내초, 화천고 학생들에게 정규수업 및 방과 후 프로그램 강사료 등을 지원한다.

‘단계별 학습코칭’은 지역 14개교의 초등학교 5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개인별 성격유형 확인을 거쳐 최적의 학습방법을 설계해주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간동고 모든 재학생에게는 자기주도 학습사까지 배치된다.

‘취업역량 강화 프로그램’에는 관련 분야 전문가들이 참여해 특성화고 1~2학년을 대상으로 취업과 관련된 지식, 면접 방법 등을 알려주게 된다. 이 밖에 지역 고교생들의 진로탐색을 위한 ‘미래로 아카데미’, 지역 고등학교 동아리 운영 지원 등이 학교연계사업을 통해 진행될 예정이다.

새로운 교육자치 모델로도 주목받는 화천군과 지역학교의 교육협력사업은 지자체와 교육기관 모두에게 호혜적이다.

학교 입장에서는 학생이 원하는 맞춤형 프로그램을 별도 예산 부담 없이 열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화천군은 접경지역이라는 열악한 환경에서 교육 전문기관인 학교를 통해 학생 교육복지 향상, 학부모 사교육비 절감이라는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재)화천군 인재육성재단 이사장을 맡고 있는 최문순 화천군수는 “지역 대학생 뿐 아니라 초·중·고교생들에게도 수요자 중심의 교육 복지 서비스 공급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