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천군, 소상공인 전원 경영안정 지원금 지급…임차 사업자 100만원 추가 지원 | 뉴스로
강원화천군

화천군, 소상공인 전원 경영안정 지원금 지급…임차 사업자 100만원 추가 지원

화천군(군수 최문순)이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지역 내 모든 소상공인 대상 경영안정자금과 임차 소상공인 추가 지원을 결정했다.

도내 18개 시·군 중 2년 연속 소상공인 전원 경영안정자금 및 임차 소상공인 전원 추가지원까지 하는 지자체는 화천군이 유일하다.

화천지역은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적용 지역이지만, 군부대의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로 외출·외박 제한조치가 장기간 이어지고 있고, 산천어축제 취소 등으로 인해 소상공인들이 거리두기 4단계 지역 이상의 피해를 입고 있다는 판단 때문이다.

우선, 지역 소상공인 전원에게 100만원씩의 경영안정 지원금이 지급된다. 소상공인 1명이 다수 업체를 운영할 경우 사업체별로 지원을 받게 된다. 특히 임대료 부담 등 더 큰 어려움에 처한 임차 사업체에는 100만원이 추가로 지원된다. 소상공인 경영안정 지원금 및 임차 소상공인 추가지원 소요 예산은 약 27억원 안팎으로 추산된다.

화천군은 국민재난지원금 수령 대상에서 제외된 군민 전원에게도 1인 당 25만원의 군민 재난지원금을 지급키로 했다.

이에 따라 화천지역에는 연말까지 소상공인 경영안정지원금 27억원과 자체 군민 재난지원금, 정부 국민상생지원금 등 총 90억원 안팎의 자금이 풀리게 될 것으로 보인다.

모든 자금은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화천사랑상품권으로 지급될 예정이다.

화천군은 지난해에도 전 군민과 소상공인, 임차 소상공인에게 동일한 기준을 적용해 총 90억원의 자금을 지원한 바 있다.

화천군은 이 같은 내용의 안건을 지난 6일 군정조정위원회에서 확정했으며, 오는 15일 군의회 예산안 의결을 거쳐 구체적 시행시기를 확정할 계획이다.

최문순 화천군수는 “경영안정지원금 및 재난지원금 T/F을 꾸리는 등 신속한 지원을 위해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다” 며 “군민들이 이 힘든 시기를 잘 이겨나갈 수 있도록 모든 방법을 동원할 것”이라고 단호히 밝혔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