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천군, 야생동물피해 예방사업 대폭 확대 | 뉴스로
강원화천군

화천군, 야생동물피해 예방사업 대폭 확대

화천군이 야생동물에 의한 농작물 피해예방사업을 대폭 확대키로 했다.

군은 당초 올해 85농가를 대상으로 2억 여 원의 예산을 투입해 울타리 설치사업을 추진 중이었다.

여기에 2억6,500여 만 원을 추가 확보해 319농가를 대상으로 경음기 628개 추가 지원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현재까지 48농가에 울타리가 설치됐으며, 234농가에 경음기가 지원됐다.

군이 사업을 크게 확대하는 것은 올해 들어 급격히 개체 수가 늘어난 멧돼지 등이 농가로 내려와 수확기 작물을 먹어치우는 등 피해가 확대되고 있기 때문이다.

화천군은 올해 야생생물관리협회 군지부에서 활동하는 포수들에게 멧돼지 1마리 포획 시 지급하던 금액을 지난해 2만 원에서 3만 원으로 인상했다. 고라니는 1마리 당 4만 원을 지급하고 있다.

실태조사와 신고 접수가 진행 중이어서 정확한 피해상황은 집계되지 않고 있다. 하지만 현재까지 접수되는 피해 및 포획신고와 유해조수 구제단 등에 따르면 옥수수와 고구마 재배농가의 피해가 극심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아직까지 녹음이 우거진 까닭에 시야가 가려져 멧돼지 등의 포획도 어렵다.

군은 가을철로 접어들면서 벼농사에까지 야생동물 피해가 확산될 것을 염두에 두고 피해예방 사업을 서두르고 있다.

군은 내달까지 37농가에 울타리를, 60농가에 경음기를 추가 설치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군은 농작물 피해보상 계획도 수립해 추진 중이다.

계획에 따르면, 관련 법률과 조례에 따라 농작물 등 피해에 대해 예산 범위 내에서 농가 당 단계별로 최대 500만 원, 인명 피해는 부상은 1인 700만 원, 사망은 1,000만 원까지 지원된다.

한편, 화천지역에서 최근 3년 간 발생한 야생동물 피해 보상액은 2014년 3,200만 원에서 2015년 1,700만 원으로 줄었지만, 지난해 4,500만 원으로 다시 급증했다.

화천군 관계자는 “10월 말까지 5개 읍·면과 환경수도사업소 등을 통해 피해 합동조사가 진행 중”이라며 “농업인들의 안정적 영농활동을 위해 최선을 다해 피해예방사업을 추진하겠다”고 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