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천 지역상생발전협의회, 묵은 현안 해결 위한 새 채널로 주목 | 뉴스로
강원화천군

화천 지역상생발전협의회, 묵은 현안 해결 위한 새 채널로 주목

화천군과 2군단, 지역 내 3개 사단 지휘관, 사회단체 대표 등은 지난 19일 군청에서 2019년 상반기 지역상생발전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지난해 연말 논의됐던 사항들에 대한 처리결과 및 향후 계획 등이 논의됐다.

부대 측은 이날 주민들이 요청했던 과제 중 일부를 완료했으며, 나머지는 지속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부대 측에 따르면, 우선 부대개방 행사 시 장병 외박이 허용됐다. 또 주둔 장병 급식에 로컬푸드 사용이 크게 늘어났다.

주둔지 오·폐수 관리도 강화됐고, 화천산천어축제 기간 민통선 출입절차 및 출입가능 시간이 완화됐다.

또 부대는 일부 주민들이 통행 불편을 겪고 있는 도로의 대전차 방호벽 낙석제거 작업을 조만간 진행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기존 민·군·관 협의채널이 주로 군부대 관련 지역사회의 민원을 제기하는 자리였다면, 화천지역상생발전협의회는 말 그대로 참여주체들의 상생에 초점이 맞춰졌다는 점에서 차별성을 보인다.

실제 화천군은 일과 후 장병들의 외출 허용과 관련, 부대들의 의견을 수렴해 매일 주요 노선의 농어촌 버스를 증차키로 했다.

민박·펜션협회 측은 이날 신병 수료식에 가족이 오지 않는 장병들을 위해 펜션 빈 방과 식사를 제공하는 방안을 검토 후 부대 측과 협의하겠다고 밝혔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