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그린뉴딜 성공 위해 미래차 기부문화 확산 주도한다 | 뉴스로
환경부

환경부, 그린뉴딜 성공 위해 미래차 기부문화 확산 주도한다

환경부(장관 조명래)는 부산광역시 및 ㈜르노삼성자동차와 공동으로 부산시 관내 사회복지시설 70곳에 전기차(트위지 100대, SM3 Z.E 10대)를 기증하는 전달식을 12월 3일 오후 부산시민공원 야외주차장에서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사회복지시설의 이동 편의 증진과 어려운 이웃에 대한 지원활동을 강화하고 지역사회 나눔을 직접 실천하는 전기차 사업을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전달식에는 홍정기 환경부 차관, 변성완 부산광역시장 권한대행, 도미닉 시뇨라 ㈜르노삼성자동차 대표이사, 신정택 부산사회복지공동모금회장, 오흥숙 부산사회복지협의회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나눔은 환경부와 부산시가 전기차 구매보조금을 지원하고, ㈜르노삼성자동차가 사회복지시설이 부담해야 하는 구매부담분을 성금으로 지원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르노삼성자동차는 업계 최초로 해외(스페인) 전기차 공장을 부산으로 완전 이전하고, 2019년 10월부터 초소형전기차인 트위지를 국내에서 생산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큰 도움을 주고 있다.

환경부는 그린뉴딜의 성공과 미세먼지·기후위기 극복을 위해 미래차 (전기·수소차) 보급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운 여건에도 불구하고, 올해 1월부터 11월까지 전기차(이륜차 포함) 5만 4,595대, 수소차 5,358대를 보급하여 전년 같은 기간 대비 28%, 40%의 증가실적을 이뤄내고 있다.

아울러, 미래차 보급과 기반시설(인프라) 구축에 속도를 높이기 위해 2021년 예산을 대폭 확대했다. 전기차 보급·충전 기반시설(인프라) 구축사업과 수소차 보급사업 예산은 2020년 대비 각각 40%, 26% 증가하여 친환경 미래차 대중화 시대로의 전환을 가속화한다.

앞으로도 기업의 자발적인 미래차 기부문화 동참을 이끌어 그린뉴딜의 차질없는 이행과 나눔 문화를 사회에 확산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나눔을 실천하는 미래차 사례에 대해서는 구매보조금을 우선 지원하고, 기업의 자발적인 미래차 기부문화가 널리 확산될 수 있도록 민간과의 협력도 적극 추진할 예정이다.

홍정기 환경부 차관은 “사회복지시설 전기차 전달을 통해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웃들에게 조금이나마 힘이 되길 바란다”라며, “환경부는 이번 전달식을 계기로 앞으로도 관련 업계와 협력하여 자발적인 미래차 기부 문화가 널리 확산될 수 있도록 다양한 협력과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