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기찬 노후, 어르신 일자리에 참여해보세요! | 뉴스로
서울광진구

활기찬 노후, 어르신 일자리에 참여해보세요!

광진구(구청장 김선갑)가‘2019년 어르신 일자리 및 사회활동’에 참여할 지역 어르신을 이달 14일부터 24일까지 모집한다.

이번 사업은 일자리를 필요로 하는 어르신들에게 소득을 보장하고 다양한 사회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추진한다.

모집인원은 2,081명이며, 4개 분야인 공익활동 15개, 시장형 3개, 인력파견형 및 올해 신규로 추진하는 사회서비스형 등 총 20개 사업에서 활동하게 된다.

참여기간은 공익활동 사업의 경우 조기 집행계획에 따라 실내 활동은 2월 초부터, 실외활동은 3월부터 시작해 9개월 동안 참여하며, 사회서비스형 사업은 2월부터 10개월 동안 활동한다. 시장형과 인력파견형은 연중 실시한다.

신청대상은 지역 내 거주하는 어르신으로 ▲ 공익활동과 사회서비스형 일자리의 경우 만65세 이상인 기초연금 수급권자 ▲ 시장형과 인력파견형인 경우 만 60세 이상으로 기초연금 수급 여부에 관계없이 가능하다.

단, 국민기초생활수급자(생계급여, 의료급여), 정부부처 및 지자체가 추진하는 일자리사업에 2개 이상 참여하는 자, 국민건강보험 직장가입자(피부양자는 제외), 장기요양보험 등급판정자(1~5등급) 등은 신청할 수 없다.

근무유형은 ▲ 환경지킴이, 노노케어 서비스, 공원관리 도우미, 학교길 교통봉사 등 동 주민센터를 포함한 공공시설에서 근무하는‘공익활동’▲ 보육시설 지원 근무하는‘사회서비스형’ ▲ 경로당 공동작업장, 전문교육 강사 등 취업을 목적으로 근무하는‘시장형’▲ 시험감독관 고령자 고용을 희망하는 기업에 파견해 근무하는‘인력파견형’이 있다.

사업 수행기관은 동주민센터를 비롯해 광진노인종합복지관, 대한노인회 광진구지회, 대한은퇴자협회, 한국안정교육협회 서울분소 등이 참여한다.

활동비로 공익활동은 월 30시간 근무해 1인당 월 27만 원이 지급되며, 사회서비스형은 월 60~66시간 근무해 1인당 월 최대 59만 4천원(주휴 ․ 연차수당 별도지급)이 지급된다.

참여 희망자는 1월 24일까지 수행기관에 방문해 신청하면 되고, 제출서류는 참여 신청서, 개인정보동의서, 주민등록등본, 통장사본 등이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