횡성군, 궁천리 유적 발굴 현장 견학 프로그램 운영 | 뉴스로
강원횡성군

횡성군, 궁천리 유적 발굴 현장 견학 프로그램 운영

횡성군(군수 장신상)은 6월 8일과 9일 이틀에 걸쳐, 횡성읍 궁천리 유적 발굴 현장에서 관내 학생들을 대상으로 견학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지역문화유산과 함께하는 교육사업’의 일환으로 횡성교육지원청의 협조를 받아 진행되었다.

횡성읍 궁천리 발굴 현장은 한우 축사 증축을 위해 민원인이 개발허가를 받는 과정에서 발견되었다. 발굴조사는 문화재청 산하 한국문화재단이 주관하고 있으며, 조사기관으로 선정된 한국문화유산연구원에서 현재 구제발굴(발굴조사비를 감당할 수 없는 개인에게 도움을 주는 발굴)을 진행하고 있다.

현장에서는 선사시대 주거지 유적 6기가 발견되었으며 반달돌칼, 방추차, 철도자, 석재 구들시설 등 다수 유물이 출토되었다. 오는 13일 조사가 마무리될 예정으로, 이번 유적 발굴 현장 민간공개는 횡성 선사시대 유적의 발굴성과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열렸다.

프로그램 참가는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 상황임을 고려하여 현장 참석인원을 최소한 축소하는 한편 유적지 인근 학교를 대상으로 접수를 받았다.

수백초등학교 5, 6학년 및 공근중학교 1학년 학생 총 33명이 이틀 동안 현장을 견학하였으며, 견학 프로그램은 발굴조사기관 연구원의 현장설명과 현장 확인 등 1시간가량 진행되었다.

장신상 횡성군수는 “관내 유적 발굴 현장 민간공개는 이번이 처음이라 더욱 의미가 깊다. 앞으로도 우리 군은 군민들이 횡성의 문화유산을 폭넓게 향유할 수 있도록 보다 다양한 방안을 모색해나가겠다.” 고 밝혔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