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월 서울 외국인 관광객 역대 최고…한류체험‧식도락 인기 | 뉴스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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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월 서울 외국인 관광객 역대 최고…한류체험‧식도락 인기

올 1월~3월 서울을 찾은 외국인 관광객은 303만 명으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가장 많은 외국인이 다녀간 2017년 동기간 292만 명 보다 3.4%p 증가한 수치다. 작년 1~3월 265만 명 보다는 14.1%p 증가했다.

서울시는 2017년 3월 한한령 이후 한・중 외교관계의 점진적 회복으로 중국 개별관광객 중심의 방문 수요가 확대되고, 시가 동남아 지역 관광객을 대상으로 실시한 현지 프로모션 등 전략적 마케팅도 외국인 방문객이 증가한 요인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한편, 서울시는 서울관광재단과 함께 외국인 관광객 6,000명을 대상(매월 500명)으로 매년 실시하고 있는 「2018 서울시 외래관광객 실태조사」 결과를 24일(수) 발표했다.

2018년 외국인 관광객들의 체류기간(’17년 5일→’18년 5.44일), 재방문율(’17년 44.3%→’18년 49.8%), 지출경비(’17년 195.6만원→’18년 196.2만원), 전반적 만족도(’17년 4.16점→’18년 4.25점), 재방문의향(’16년 4.28점 → ’17년 4.34점 → ’18년 4.37점, *5점 만점)등 주요 지표가 전년보다 증가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특히, 한류스타 단골집, 드라마 촬영장 등 한류 연계 체험 방문자가 늘었고, 게스트하우스와 같은 현지 체험형 숙박에 대한 선호도가 증가했다. 식도락 관광객이 대폭 늘어난 점도 눈에 띈다.

서울에서만 경험 가능한 특별한 한류체험에 대한 욕구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류 열풍으로 해외에서 방송된 드라마‧예능 프로그램 촬영지 방문(’17년 32.4% → ’18년 41.2%)과 한류스타의 단골 맛집‧매장 등을 방문하는 외국인 관광객이 증가(’17년 28.0% → ’18년 39.7%)했다.

말레이시아 관광객 A씨는 “서울에서 촬영한 예능프로그램을 보면서 서울을 방문하고 싶었다”고 답했다. 싱가포르 관광객 B씨는 “좋아하는 아이돌 그룹의 멤버가 단골매장에서 제품을 구입하는 방송을 보고 그 매장에 가보고 싶었다”고 말해 한류 관광콘텐츠에 대한 관심을 표했다.

외국인 관광객의 식도락 관광 활동도 전년대비 큰 폭으로 증가(’17년 73.4%→’18년 81.0%)했다. 식도락 관광을 가장 좋았던 활동으로 꼽은 외국인 역시 전년대비 증가(’17년 59.1%→’18년 66.1%)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식과 길거리 음식에 대한 선호도가 특히 높았고, 불고기가 인기 만점이었다.

외국인 관광객들은 서울에서 주로 한식(94.9%), 길거리 음식(64.9%), 카페/커피전문점(51.2%) 등을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한국음식 중 불고기(38.8%), 비빔밥(29.3%), 치킨(21.8%), 삼겹살(20.1%), 김밥(12.5%) 등이 맛있었다고 평가했다.

관광객이 주로 숙박하는 곳은 호텔(68.5%)과 게스트하우스(9.2%)였다. 올해 설문에 새롭게 추가된 항목인 공유숙박(에어비앤비 등) 이용률도 5.5%로 나타났다. 숙박예약은 숙소/항공 예약 전문 웹사이트(스카이스캐너, 부킹닷컴 등 44.9%)나 여행사(27.2%)를 주로 활용했다.

외국인 관광객이 가장 많이 방문한 장소는 전년과 마찬가지로 명동(85.1%)이었다. 명동 롯데백화점(53.4%)과 홍대(40.1%)를 방문하는 관광객이 증가했다.

주요 쇼핑장소로는 시내면세점(59.8%), 전통시장(51.6%), 백화점(51.5%) 등으로 나타났다.

특히, 전년 동기 대비 시내면세점(’17년 52.2%→’18년 59.8%)과 백화점(’17년 44.0%→’18년 51.5%)의 비율이 타 쇼핑장소 대비 다소 증가했다.

외국인 관광객의 소비패턴 또한 기존 화장품‧향수 위주에서 의류, 신발류, 보석‧악세서리 등 패션 분야 전반으로 확대되고 있었다.

외국인 관광객은 여전히 화장품/향수(69.8%)을 가장 많이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전년 동기 대비 화장품/향수 구입은 줄었고(’17년 76.2%→’18년 69.8%), 패션상품인 의류(’17년 54.5%→’18년 56.4%)와 신발류(’17년 25.6%→’18년 26.2%), 보석/악세서리(’17년 11.7%→’18년 14.8%) 구입이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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