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군, 사과 과원에 원격 병해충 방제시스템 도입 | 뉴스로
강원평창군

평창군, 사과 과원에 원격 병해충 방제시스템 도입

평창군은 원격 병해충 방제 생력화 체계 구축 시범사업의 일환으로 사과농가에 좌우회전식·수압식 원격 무인 방제시스템을 도입했다고 29일 밝혔다.

해당사업은 ‘원격·고정형’ 방제시설을 설치하여 약제노출 없이 단시간에 방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으로, 군은 올해 초에 선정된 두 농가의 사과 과원(평창읍 다수리, 대화면 상안미리)에 사업비 1억 원(국비 50%, 군비 50%)을 투입하여 방제 시설을 설치하였다.

과수 재배 시, 나무의 건전한 생육과 과실 품질 향상을 위해 농약안전사용 기준에 적합한 작물보호제를 여러 번 살포해야하는데, 무인 방제 시스템 도입으로 고령화시대 일손 부족과 작물 보호제 노출로 인한 농가의 불편을 덜어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무인 방제 시스템 사용 시, 약제방제시간은 동력분무기 대비 90% 이상 절감, 스피드 스프레이어(SS기) 대비 25~30% 절감 가능하며, 약제사용량과 농가경영비 절감에도 도움이 되며, 무엇보다 농업인의 작물보호제 노출을 차단하여 중독사고 발생 가능성을 줄인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이상명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시범사업 과원에서도 효과가 좋아, 향후 원격 무인 방제시스템의 개선사항 등을 보완하여 과수농가에 확대 보급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