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 산업단지 대기 및 악취 모니터링 추진 | 뉴스로
전북군산시

군산시, 산업단지 대기 및 악취 모니터링 추진

군산시(시장 강임준)는 대기와 악취측정이 가능한 이동식 측정차량과 환경감시용 드론을 활용해 산업단지(지방산단, 국가1·2산단, 새만금산단)지역의 환경오염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간다.

산업단지는 환경관리 권한이 발전소 등 오염물질이 다량 배출되는 사업장은 통합허가법에 의해 환경청에서 관리하며, 그 외의 사업장은 도청 관할로 관리하고 있다.

군산시는 실질적인 환경관리 권한이 없으나, 대기오염과 악취 등 환경민원은 군산시로 민원이 지속적으로 접수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군산시는 산업단지 지역 오염물질 배출사업장에 대해 관리감독 기관을 떠나 군산시 차원에서 대기 및 악취 모니터링을 지속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다.

모니터링 대상은 대기 오염물질(악취)다량 배출 사업장과 폐기물 및 골재 야적장 등 미세먼지 발생 사업장에 대해 모니터링을 실시할 예정이며, 모니터링 중 환경오염 행위가 발견될 경우 관할기관에 신속히 위반사항을 통보하여, 환경오염 행위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처한다.

모니터링 자료는 주요 측정장소별 대기질 데이터 구축과, 환경기초 자료로 이용하고, 기업의 자발적인 대기오염 및 악취저감을 위해 측정자료를 공유할 계획이다.

장영재 복지환경국장은 “산업단지에 대한 군산시의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기업체의 환경관리에 대한 경각심 유발과, 환경오염물질 저감에 동기부여가 될 수 있도록 유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