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호선의 정책프리즘] 공무원교육의 패러다임 변화_ ‘재미있고’ but, ‘남는 거 없는‘ 특강 중심에서 ’유익하고‘ and ‘실용적인’ 참여방식의 ‘문제해결 워크숍’ 방식으로… | 뉴스로

[2호선의 정책프리즘] 공무원교육의 패러다임 변화_ ‘재미있고’ but, ‘남는 거 없는‘ 특강 중심에서 ’유익하고‘ and ‘실용적인’ 참여방식의 ‘문제해결 워크숍’ 방식으로…

<소멸 닥친 마을 1067곳 “휴지 살 가게 하나 없다”>

최근 한겨레신문의 한 칼럼 기사 제목이다. 저출산·인구감소, 고령화로 인한 지역 내지 지방의 소멸위기에 대해 더 이상 물러설 곳이 없다는 심각성을 지적한 칼럼 기사이다.

(그래픽: [르포] “휴지 살 가게 하나 없다” 소멸 닥친 마을 1067곳, 출처:한겨레)

정부에서는 국가균형발전이라는 제1의 전략을 수립하여, 저출산·인구감소, 고령화로 인한 지역소멸을 막기 위해 쉼 없이 다양한 지원정책과 대응책을 내놓고 있으나 지역의 현장에서 느끼는 효용성에 대한 체감은 그리 크게 느껴지지 않다는 것은 많은 지역주민과 공무원의 한숨 섞인 소리 속에서 확인되고 있다.

각 지방자치단체에서도 정부의 인구대응 정책에 부응하여 지역 현실에 맞는 다양한 인구정책을 수립하여 매년 새로운 시책을 계획하여 발표하고 있으나, 이 또한, 충분한 재원도 없을뿐더러, ‘지역소멸위기’라는 단어가 나오기 전인 20년 전이나 지금이나 별반 다를 것 없는 시책들이 대부분을 이룰 뿐, 심각성이라곤 볼 수 없는 대응책들이 여전히 즐비하다.

또한, 지역소멸의 위기 당사자인 지자체와 지역행정을 책임지고 있는 지방공무원은 미래의 지역소멸위기가 바로 코 앞에 닿아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중앙정부의 재정지원책만을 바라보며, ‘나’ 스스로의 대책마련 보다는 중앙정부에 ‘과’를 돌리고 있다. 지역소멸의 위기감을 못느끼거나, 주인의식이나 책임감이 전혀 없어서가 아니다. 아니, 내 고장에 대한 충성도는 지방자치가 성숙되어 가고 있음에 따라 과거보다는 높아졌음을 분명히 느낄 수 있다. 그냥, 갑자기 찾아 온 지진으로 인한 헤일이나 산사태, 산불 같은 자연재해처럼 그 위험의 심각성을 알고는 있으나, 사전에 어찌할 방법을 모르거나 무감각 매너리즘에 빠져 있기 때문일 것이라고 필자는 생각한다.

지역의 주인이자 지방자치의 주축인 공무원이 능동적으로 앞장서야 한다.”

지난 칼럼에서 필자는 지역소멸위기에 보다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수십년간 지속되어 온 지방자치에 대한 진단, 평가 기준을 과감히 버리고, 4차산업혁명으로 대표되는 시대정신에 어울리는 ‘미래지속’ 중심의 새로운 가치철학이 담긴 기준을 개발, 지역소멸에 대한 현실적 위기 진단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더 이상 미래지속을 담보하지 못하는 단순 인구감소, 지역의 면적, 공무원 징계 건수 등의 지표는 과감히 버리고, 우리 후손들의 미래를 위해 현재 우리가 가지고 있는 지역의 미래잠재력과 지자체의 노력, 역량이 어느 수준인지에 대한 냉철한 분석이 필요하며, 아무리 지자체와 공무원, 지역주민이 노력해도 변하지 않는 고정환경자원에 대한 평가에 매달리는 현상은 이제는 더 이상 과감히 없어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즉, 중앙정부의 정책과 재정지원책에만 의존하여 마냥 정부만 바라보는 과거의 방식이 아니라, 우리 지역과 공무원 스스로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지역소멸에 대응키 위한 실효적인 정책과 사업을 이제는 능동적으로 발굴해야만 하는 숙명을 부여받은 시간이 된 것이다.

이러한 가운데, 지역소멸위기라는 중차대한 문제해결을 위해 공무원 역량강화는 그 무엇보다도 최우선의 중요한 숙제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공무원교육’에 대한 관심은 저조하며, 어쩌면 승진이나 현상 유지를 위해 단순히 시간을 ‘떼우는’, 그저 의무적으로 도장을 찍어야 하는 그런 시간으로 인식하고 있는 지자체와 공무원이 여전히 많다는 점은 안타까울 수 밖에 없다.

특히, 쌍방향, 참여식 학습방법이 이미 보편화된 지 오래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일방향의 특강·강의 방식의 교육이 대다수를 이루고 있으며, 교육을 ‘힐링’과 ‘휴식’으로 생각하는 분위기는 전혀 바뀌지 않은 듯 하다.

재미휴식이 있는 유익함이라면 금상첨화겠지만, 만약 그 중 하나만 선택하라고 한다면, 당연히 교육은 유익함이 앞서야 한다.

‘교육은 의자에 앉아 있기만 해도 성공’이라는 말이 있다. 그래서 일까? 여전히 많은 공무원교육에서 교육생이 차분히 앉아 있게금 하기 위해 ‘유익성’보다는 ‘재미’위주의 강의 비중이 여전히 높으며, ‘재미가 있었느냐, 재미가 없었느냐’가 그 교육의 ‘질’을 평가하는 절대적 기준으로 여전히 자리잡고 있다.

지난 20여년 동안 민간부문과 공공부문(공무원교육) 전 부문에 걸쳐 인적자원개발(HRD, Human Resources Development)을 수행해 온 필자의 경험에 의하면(아마도 대부분의 HRDer들이 동감할거라 믿어 의심치 않지만), ‘재미’있는 강의는 매우 중요하다는 점에는 동감하지만, 교육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교육 후 ‘남는 것’이 있느냐, 없느냐 하는 것이다.

특히, ‘재미’와 ‘휴식’이 있는 ‘유익함’이라면 금상첨화겠지만, 만약 그 중 하나만 선택하라고 한다면, 당연히 교육은 ‘유익함’이 앞서야 한다는 점에 대해서는 그 누구 하나 부정할 수 없을 것이다. 물론, 현실적으로는 여전히 ‘재미’를 우선하는 공무원교육이 여전히 높은 비중이 차지하고 있다는 점이 아이러니한 현상이긴 하다. 또한, 이러한 현실적인 이유로 인해 여전히 공무원교육을 위해 지자체와 인연을 맺고 있는 크고 작은 교육기관의 대부분은 ‘재미’ 중심의 커리큐럼으로 공무원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그러나, 교육에 있어 ‘재미’와 ‘유익함’이라는 흑백논리는 더 이상 통용되지 않는 시대가 온지 오래되었다. 전세계 교육담당자가 매년 10,000여명이 참석하는 세계 최고의 교육포럼인 ATD(Association for Talent Development, 全미교육협회)에서 21세기 주요한 교육의 키워드로 제시된 “‘유용성’이 ‘재미(흥미)’를 이끌어 낸다.”, “교육의 본질은 교육효과성임을 부정할 없다”라는 문장을 구지 상기시킬 필요도 없을 정도로 이제는 공무원 교육의 패러다임을 과감히 바꾸어야만 한다. ‘유용한’ 교육이라고 해서 전혀 ‘재미’가 없는 것은 아니다. 그러한 유용한 교육을 재미없다고 그냥 치부해 버리는 관성에 여전히 사로잡혀 있기 때문이다. 세상도 바뀌었지만, 공무원 교육의 커리큐럼, 교육방식까지 모든 것이 이미 바뀌어 가고 있다.

21세기의 교육은 재미도 있고 유익함도 있는 쌍방향의 교육이 이미 보편화된 지 오래되었다. 재미와 유익함이 동시에 충족되는 교육이 진정한 교육이라는 패러다임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공무원교육 분야는 너무도 시대에 뒤쳐져 있어 안타까움을 금할 수 없다.

남는 거 없는재미있는 특강이 아닌, ‘참여방식의 유용한 문제해결 방식의 기획역량강화교육이 훨씬 남는 재미를 수반한다.

‘지역소멸’의 중차대한 위기 속에서도 한가하게 여전히 재미만을 논할 수는 없지 않을까? 이미 언급한 바와 같이, 최근의 공무원 교육은 ‘유용성’속에서 ‘재미’를 가미하는 교육이 점차 확산되고 있다. 민간교육부문에서는 이미 대세로 자리잡은 교육방식이나, 지역소멸위기와 함께 다양한 문제해결역량이 시급하게 됨에 따라, 민간의 교육방식이 점차 공무원 교육 부문에 스며들고 있는 것이다. 공무원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주관부서나 단체장 및 간부공무원의 공무원 교육에 대한 구조와 필요성, 유용성에 대한 이해를 업그레이드하는 것이 당연히 우선일 것이다.

‘공무원 역량강화’ 교육은 반드시 그 구조와 이해를 변화해야 한다. 더 이상 과거의 방식 그대로 ‘재미있으면 되지’ 가 아닌 ‘유용해야 한다’가 먼저 전제되어야 한다. 그렇지 않고서는 지역이 처한 많은 중차대한 문제들에 대해 대응할 수 있는 진정한 ‘공무원 역량’은 향상되지 어려울 것이며, 특히, 집단지성을 활용하지 않는 단순한 일방향 특강 방식은 그저 ‘시간만 떼우는’, ‘학점을 채우는’ 시간과 비용으로만 그 의미를 잃게 될 것이다.

우리 공무원 스스로 인식이 변했으면 한다. 이미 많은 교육은 ‘유익’함속에 ‘재미’가 깃들어 있다고…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뉴스로 주필ㆍ칼럼리스트


circular-profile-leehosun
circular-profile-jeon
이기원-칼럼하단-바로가기-원형
이도국-역사기행-칼럼하단-바로가기-원형
circular-profile-kimchangsik
circular-profile-kimm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