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원주 문화재 야행, ‘관찰사의 풍류달밤’으로 첫 선 | 뉴스로
강원원주시

2018 원주 문화재 야행, ‘관찰사의 풍류달밤’으로 첫 선

2018 원주문화재야행 추진위원회(위원장 이기원)는 오는 5월 11일부터 5월 12일까지 2일간 강원감영(사적 제439호)과 문화의거리 일원에서 2018 원주문화재 야행 ‘관찰사의 풍류달밤’을 개최한다.

‘문화재야행’은 문화재청 공모사업으로 지역의 역사성을 간직한 문화유산과 주변의 문화콘텐츠를 활용해 다양한 역사문화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문화유산을 매개로한 지역경제와 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해 문화재청이 시행하고 있는 대표적인 문화재 활용사업이다.

2016년 8개 지방자치단체로 시작한 ‘문화재야행’은 현재 원주시를 포함해 25개 지자체까지 확대됐다.

원주시는 지난해 신청한 2018년 문화재 야행사업이 공모에 선정돼 이번 5월과 10월 중 두 차례에 걸쳐 개최할 예정이다.

행사를 주관하는 원주역사박물관 이동진 관장은 “곧 복원예정인 강원감영 후원과 문화의 거리 일원에서 시민에게 문화재를 매개로 한 새로운 체험을 할 수 있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첫째 날인 5월 11일 오후 7시 가톨릭센터 앞에서 (사)원주매지농악보존회의 길놀이를 시작으로 문화의거리 상설공연장에서 개막식과 축하연주회를, 강원감영 후원에서는 시민이 모델로 출연하는 한복패션쇼를 진행한다. 패션쇼에는 원주시 홍보대사인 전원주 씨도 모델로 출연한다.

원동성당(등록문화재 제139호)에서는 ‘아름다운 사람들’이라는 주제로 원동성당 깊은밤 음악회를 개최, 고 지학순 주교와 고 장일순 선생을 기억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행사 기간 중 강원감영에서는 전통문화체험 부스도 운영하며 미로예술시장도 밤 10시까지 개장하고 시장을 찾는 이들을 위해 흥겨운 문화공연도 펼쳐진다.

자유시장 시계탑, 원일로 라꼬스테 매장 앞, 연세대 원주의과대학내 기독의료선교사택(등록문화재 제701호) 앞에서는 가객난장 ‘음악따라 풍류따라’ 버스킹을 운영한다.

밤 10시부터 자정까지는 문화의거리 상설공연장에서 원주의 음악인들이 릴레이 콘서트를 열어 거리의 밤을 뜨겁게 달굴 예정이다.

한편 다채로운 체험과 공연 프로그램 외에 5월 9일부터 12일까지 문화의거리 창작스튜디오에서 원주를 이해할 수 있는 전시회도 열린다.

원주의 국가 및 강원도 무형문화재인 옻칠 장인들의 작품 전시회와 원주의 문화재를 촬영한 ‘고대도시 원주’사진작품 전시를 통해 원주의 깊은 역사와 도시정체성을 알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옻칠작품전시회 기간에는 강원도 무형문화재 옻칠 전승활동 공개행사도 열기로 해 의미를 더한다.

이동진 관장은 “이번 5월 야행이 처음 개최하는 것인 만큼 다소 부족함이 있을 수 있으나 계속 발전시켜 시민에게 원주에 사는 즐거움과 도시에 대한 자부심을 가질 수 있는 유익한 문화재 행사가 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