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금산군

금산군, 만 19세 이상 성인 대상 ‘지역사회건강조사’ 시행한다

금산군(군수 박범인)보건소는 5월 16일부터 오는 7월 31일까지 관내 534개 표본 가구의 만 19세 이상 성인 890명을 대상으로 2023년 지역사회건강조사를 시행한다고 16일 밝혔다.

이 조사는 국민건강증진 및 지역보건의료 계획 수립에 필요한 시·군·구 단위 건강통계 및 지역보건사업의 성과를 체계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생성해 근거 중심의 보건사업 수행할 수 있도록 지난 2008년부터 매년 질병관리청, 전국 17개 시도, 258개 보건소가 함께 수행하는 국가 승인 통계조사다.

조사내용은 총 17개 영역 145개 조사 문항으로 활동 제한 및 삶의 질, 흡연, 음주, 신체활동 등 건강행태 , 예방접종, 이환, 의료 이용, 사고 및 중독, 보건기관 이용, 사회물리적 환경, 교육 및 경제활동 등이 포함된 개인조사와 가구조사로 이뤄졌다.

보건소는 지난 3월 지역사회 건강조사 책임대학인 충남대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조사원 6명을 채용했으며 5월 조사원 대상 온오프라인 교육도 시행했다. 또, 조사 시작 전 표본지점 가구의 확인 조사도 추진했다.

조사원은 표가구 방문의 거부감을 해소하기 위해 보건소 직인이 부착된 이름표를 지니며 전자조사표가 탑재된 태블릿 PC를 이용해 1:1 면접조사를 실시한다. 조사 참여자에게는 소정의 상품권이 제공될 예정이다.

금산군 보건소 관계자는 “안전하게 지역사회건강조사를 진행하기 위해 조사원은 방역 수칙을 철저히 지키며 업무에 나설 것”이라며 “조사 결과는 금산군 보건사업의 성과를 체계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건강통계자료로 활용되므로 많은 관심과 협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알림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