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광역시

부산시, 교육부 ‘지역 평생교육 활성화 지원사업’ 4개 선정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교육부 주관 ‘2023년도 지역 평생교육 활성화 지원사업’ 공모에 금정구․중구․서구 ‘3개 구’와 부산인재평생교육진흥원-11개 구․군으로 구성된 ‘컨소시엄 1개 팀’이 선정되어 국비 1억 4천2백만 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지역 평생교육 활성화 지원사업’은 주민이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평생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기초자치단체의 평생학습 체제 구축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부산시는 구·군, 부산인재평생교육진흥원과 긴밀히 협력하여 지역 특성에 맞는 사업을 발굴, 기존 평생학습도시 특성화 분야에서 전국 최대금액을 확보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선정 결과를 보면, 지역특화 프로그램 단독도시에 중구 3천만 원, 서구 2천2백만 원, 금정구 3천만 원, 컨소시엄형에 부산인재평생교육진흥원과 11개 구․군(중구, 서구, 동구, 영도구, 부산진구, 북구, 사하구, 연제구, 수영구, 사상구, 기장군)이 참여해 6천만 원을 지원받는다.

특히, 2021년 컨소시엄 사업이 신설된 이후로 3년 연속 평생학습도시 컨소시엄 분야에 선정되었으며, 이에 시 관계자는 ‘15분 평생학습도시 부산’ 구현을 목표로 주민의 더 높아진 맞춤형 평생학습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구‧군과 부산인재평생교육진흥원이 함께 적극적으로 협력하고 노력한 결과라고 전했다.

시는 앞으로 구·군 평생학습관 및 읍·면·동 행복학습센터 운영, 마을의 도시재생과 연계한 평생학습빌리지 조성, 평생교육 네트워크 활성화 지원사업 추진 등 시민들에게 다양한 평생교육의 기회를 제공하여 삶의 질을 향상하는 데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작년 강서구가 평생학습도시에 신규 지정되면서 부산시 16개 구·군이 교육부 지정 평생학습도시로 완성되는 쾌거를 달성하였다. 올해 또한 평생학습도시 특성화 분야에서도 최대 규모로 선정되는 등 지역 평생교육 활성화 지원사업에서 매년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며, “부산시 전역이 평생학습도시의 기반을 튼튼히 다질 수 있도록 지원하여 시민 맞춤형 평생학습이 계속해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알림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