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광역시

부산시, 한-중남미 상생협력 강화 및 중남미 관계망 확장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2023 한-중남미 미래협력포럼’에 참석한 중남미 고위급 인사들을 오늘(18일) 부산으로 초청해 환영행사를 열고, 한-중남미 상생협력 강화와 중남미 관계망(네트워크) 확장을 도모한다고 밝혔다.

‘2023 한-중남미 미래협력포럼’은 외교부가 한-중남미 미래협력 구축을 위해 매년 중남미국가 고위급을 초청해 개최하고 있는 행사로, 올해 행사는 지난 16일 오전 서울에서 열렸다. 포럼은 ‘변화하는 세계 질서와 한-중남미 상생협력’이라는 주제로 인도·태평양전략 이행협력, 경제안보(광물·에너지, 통상투자) 협력, 기반시설(인프라), 농업혁신, 기후변화 맞춤형 실질협력 심화 등 3개 분야(세션)로 진행됐다.

시는 이를 계기로 방한한 중남미 고위급 인사들을 부산으로 초청했으며, 환영행사로 박형준 시장과의 간담회, 「2030부산세계박람회」 개최후보지인 북항 일원 시찰 등을 진행한다.

박형준 시장과의 간담회는 오늘(18일) 정오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진행되며, 이 자리에는 중남미 9개국 장·차관, 주지사, 상원의원과 주한공관장, 유엔(UN)국장 등 고위 관료가 참석한다.

박형준 시장은 부산을 찾은 중남미 장·차관 등에게 부산시와 중남미 도시 간 도시외교 활성화뿐 아니라 경제⸱해양⸱문화⸱환경⸱우주산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협력방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이어서, 중남미 고위급 인사들은 해운대 일대를 둘러보며 아름다운 도시 부산의 매력을 직접 느껴본 다음 「2030부산세계박람회」 개최지이자 부산의 백년대계를 이끌 재개발사업이 진행되는 ‘북항’ 일원을 시찰할 예정이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부산을 방문한 중남미 9개국 장⸱차관 등 고위급 인사들을 환영한다”라며, “부산과 중남미는 미래를 함께 열어가는 핵심 동반자인 만큼 이번 행사를 통해 세계적 도시 부산의 강점을 적극 홍보해 중남미 국가와 더욱 긴밀한 협력 관계를 만들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시는 중남미 국가 중 브라질의 ‘리우데자네이루’, 칠레의 ‘발파라이소’, 파나마의 ‘파나마시티’, 멕시코의 ‘티후아나’ 등 4개 도시와 자매⸱우호협력 결연을 체결한 이후 중남미 국가와 지속적으로 교류를 이어오고 있다.

지난해 7월에는 외교부와 공동주최로 「2022 한-중남미 미래협력포럼」을 부산에서 개최했으며, 지난해 11월 「한-중미 특별라운드테이블」 중미 외교부 차관 부산 초청, 지난해 12월 「한-카리브 고위급 포럼」 고위급 인사 부산 초청 등 외교부와 적극 협업해 중남미 국가와 상생협력을 증진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하고 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알림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