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익산시

익산시 국가예산 사상 첫 8천억원 시대 진입, 신규사업 대거 확보

익산시(시장 정헌율)가 내년도 국가 예산 역대 최고치 경신을 비롯해 미래성장을 이끌 신규사업을 대거 확보하는 성과를 거둬 관심을 모은다.

특히 익산시는 정부의 긴축재정 운영 속에서 올해보다 890억원이나 증액시켰고, 국회 심의단계에서만 무려 14건의 사업예산을 포함시키는 저력을 보이며 타 자치단체로부터 부러움을 사고 있다는 평가다.

정헌율 익산시장은 8일 시청 상황실에서 김수흥(익산 갑)·한병도(익산 을) 국회의원, 유재구 익산시의장 등과 합동 기자회견을 열고 내년 국가예산 8천42억원을 확보했다고 설명했다.

확보된 예산은 복지․보건 분야 3천160억원, 농축산 식품분야 1천931억원, 경제․SOC 분야 1천438억원, 안전․환경 분야 935억원, 문화․관광 381억원, 교육․기타 분야 197억원 등이다.

올해보다 무려 890억원, 국회 심의단계에서 861억원을 추가 확보하는 성과를 거둔 결과다. 더욱이 익산시는 내년 국가예산 확보가 그 어느 때보다도 어려운 상황 속에서 이뤄낸 결과라는 점에서 의미를 더하고 있다.

실제 정부는 코로나19 사태로 교부세 감액과 코로나19 외 분야는 긴축재정 추진으로 신규사업을 대부분 억제하는 예산편성에 나섰다. 이런 가운데 익산시는 12.4% 증액을 달성했고, 신규사업을 무려 36건이나 반영시켰다. 전국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수준의 성과를 달성하면서 타 자치단체들의 부러움의 대상이 되고 있다.

정헌율 익산시장은 “다 같이 어려운 조건에서 조금이라도 성과를 내겠다는 욕심을 부렸는데 좋은 결과로 이어져 너무 기쁘다”며 “김수흥·한병도 국회의원을 비롯한 익산 정치권과 지역 출신 각계의 지원, 모든 시민이 똘똘 뭉쳐 일군 성과라서 더욱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알림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