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태안군

태안군, ‘군 복무는 농업으로’ 후계농업경영인 산업기능요원 모집

태안군이 농업분야 종사를 통해 군 복무를 대체할 수 있는 후계농업경영인 산업기능요원을 모집한다.

태안군은 영농 현장에 젊고 유능한 인력 유입을 유도하고 농촌 인력난 해소 및 농업의 미래 전문인력 육성을 도모하기 위해 오는 13일까지 ‘2023년도 후계농업경영인 산업기능요원’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후계농업경영인 산업기능요원은 현역 입영대상자 또는 사회복무요원 소집대상 보충역 중 영농정착 의욕이 높은 자가 농업에 종사할 수 있도록 산업기능요원 제도와 연계한 제도다.

본인 영농기반에서의 영농활동으로 군 복무를 대체하며, 농촌 인력난 해소와 미래 농업 전문인력 육성 등 장점이 있어 최근 관심을 끌고 있다.

신청자격은 2023년 후계농업경영인 신청을 희망하는 자 또는 후계농업경영인으로 이미 선정된 자로서 병역판정검사를 이미 받은 자 또는 올해 병역판정검사 대상자 중 2023년도 산업기능요원 편입을 희망하는 자다.

교육기관(전문대·대학교·대학원 등) 재학생이나 휴학생은 신청할 수 없다. 단, 교육기관에서 수학하고 있는 자 중 산업기능요원 편입 희망 연도에 졸업할 수 있는 자, 야간학교에 수학하고 있는 자로서 본인의 영농사업장에서 통근하고 있는 자, 방송통신으로 수학하고 있는 자 등은 신청이 가능하다.

신청서류는 후계농업경영인 산업기능요원 신청서, 영농사업계획서, 주민등록등본, 가족관계증명서 등이며, 농업계 학력증명서나 국가기술자격증 사본 등 평가 시 점수반영에 필요한 별도 서류는 해당되는 자만 제출하면 된다.

태안군 관계자는 “후계농업경영인 산업기능요원 제도는 최근 고령화 등으로 인력난을 겪고 있는 농촌에 활력을 불어넣고 젊은 농업인을 육성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신청 관련 자세한 사항은 태안군 홈페이지 공고 사항을 확인하거나 태안군 농정과(041-670-2811)로 문의해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알림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