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서구

광주 서구, 1회용품 제로화에 발벗고 나서

광주 서구(구청장 김이강)가 주관하는 각종 회의와 행사에서 종이컵 등 1회용품이 사라진다. 공직자들은 사무실에서 개인 텀블러나 다회용 컵을 사용하기로 했다.

김이강 광주 서구청장은 8일 오전 간부회의에서 “정부가 11일 24일부터 일회용품 사용 규제를 한층 강화할 예정이다”며 “구청에서부터 1회용품 안쓰기에 적극 나서달라”고 주문했다.

김이강 광주 서구청장은 “우리 광주 서구에서는 1회용품을 사용하면 오히려 불편함을 느낄 수 있도록 공직자들부터 1회용품 사용 자제에 솔선수범해달라”며 “작은 실천이 습관이 되고 문화가 되면 세상의 큰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다”고 강조했다.

광주 서구청은 ‘1회용품 제로 광주 서구 만들기’ 참여 확대를 위해 특별 이벤트도 추진한다.

광주 서구민들과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11월30일까지 일회용품을 쓰지 않는 자신만의 노하우를 SNS에 게시하면 추첨을 통해 경품을 지급할 계획이다.

또 청내에 개인용 컵 자동세척기와 공용 컵 살균기 설치를 통해 1회용품 사용 제로화를 유도하는 한편, 광주 서구청 인근 카페를 대상으로 다회용컵 지원 및 세척․배송을 지원하는 다회용(컵) 재사용지원 시범사업도 실시한다.

한편 정부는 11월 24일부터 1회용 종이컵, 플라스틱 빨대, 젓는 막대 등 사용 제한 품목을 확대하고, 1회용 봉투 및 쇼핑백, 응원용품이 무상제공 금지에서 사용금지 항목으로 변경하는 등 규제를 강화할 방침이다.

이에 따라 광주 서구는 지난 4월 공공기관 1회용품 사용제한 추진계획을 수립하고, 1회용품 줄이기를 위해 노력해 오고 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알림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