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무주군

무주군 치목삼베마을 주민들, 삼베짜기 시연행사 가졌다

‘삼베짜기’ 전통을 이어가고 있는 무주군(군수 황인홍) 적상면 치목삼베마을 주민들은 지난 22일 적상면 체육공원에서 삼베짜기 시연행사를 벌여 많은 관심을 끌었다.

올해 지난 8월 19일 삼베짜기가 전라북도 무형문화재로 지정되고, 영농조합법인 치목삼베마을은 삼베짜기 보유단체로 인정된 만큼 이날의 행사는 의미가 컸다.

이날 치목마을 주민 40여명은 마을에서 준비해 온 배틀에서 삼베짜기 시연을 진지하면서도 능숙능란하게 함으로써 적상체육공원을 찾은 많은 주민들로부터 큰 박수를 받았다.

특히 이날 학부모와 함께 체육공원에 놀러 온 아동들로 할머니들의 삼베짜기는 기술 동작에 호기심어린 눈을 떼지 못하면서 매우 신기해 했다.

치목 삼베마을은 손순임 부녀회장(72)을 중심으로 삼베영농조합법인도 결성해 마을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힘을 합쳐 전통방식으로 전승되고 있어 그 가치와 의미가 매우 크다.

전라북도 무형문화재로 지정되면 매년 공개행사를 실시하게 되는데 삼베짜기는 올해 처음으로 공개행사를 하게 돼 치목 삼베영농조합법인 회원들의 자부심과 긍지가 매우 크다.

이날 행사는 전통 베틀을 이용해 삼베짜기 시연과 함께 회원들이 제작한 수의와 베게, 지갑, 삼베 생활한복, 복주머니 등 다양한 제품과 제작 과정을 전시, 관객들의 눈을 사로잡았다.

삼베영농조합 회원들은 전통문화를 전승ㆍ보존하기 위해 회장(손순임)을 중심으로 작업장에 모여 분야별로 전수활동을 꾸준히 실시하고 있다.

손순임 부녀회장은 “마을주민들이 대다수가 연로하신데도 삼베짜기에 몰두하면서 무형문화재 지정은 물론 전통을 계승하고 있어 매우 자랑스럽다”라며 “오늘 시연행사도 전라북도 무형문화재 지정을 자축하기 위해 행사를 마련했다”라고 말했다.

한편, 무주 적상면 치목삼베마을 무형문화재 지정은 마을 자랑을 넘어 무주군민의 자긍심으로 승화되고 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알림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