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서구, 마을활동가 한자리에..‘마을배움학교’성료 | 뉴스로
광주 서구

광주 서구, 마을활동가 한자리에..‘마을배움학교’성료

광주광역시 서구(구청장 김이강)가 지난 8일 진행한 ‘마을배움학교 기초 소양 교육과정’이 좋은 반응 속에 마무리됐다.

이번 교육에는 ‘2022년도 주민주도의 마을공동체 공모사업’에 선정된 106개 단체 130여 명의 공동체 회원들이 참석하여 ‘마을공동체 이해와 철학’, ‘마을공동체 워크숍 및 회의 진행’을 주제로 3시간에 걸쳐 전문가 교육이 진행되었다.

마을 문제를 주민 스스로 해결해 가는 공동체를 적극적으로 육성하고, 마을공동체의 자율성과 지속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마련된 이번 교육은 그 어느 때보다도 마을활동가들로부터 높은 관심과 호응을 이끌어냈다.

이날 참석한 한 마을활동가는 “지역공동체를 회복하고 활성화를 도모하는 중심에 우리 마을활동가들이 있다는 것을 다시 한번 느끼게 된 하루였다”면서 “다양한 공동체 구성원들과 그간의 소중한 경험들을 공유할 수 있어 뜻깊은 자리였다”고 소감을 밝혔다.

김이강 서구청장은 인사말을 통해 “서구의 새로운 변화는 서구민들과 가장 가까운 곳, 마을에서부터 시작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마을활동가가 마을의 구심점이 되어 성숙한 마을공동체를 이끌어가고 더 나아가 마을 자치의 중심축으로 성장해 나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서구는 앞으로도 마을공동체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마을공동체 활동가들의 연차에 맞추어 디딤돌씨앗과정(8월), 웹자보 실무과정(9월), 마을미디어 실무과정(10월) 등의 교육을 내실 있게 운영할 계획이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