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포시, 예산 편성에 주민참여 확대하기로… | 뉴스로
경기군포시

군포시, 예산 편성에 주민참여 확대하기로…

군포시(시장 한대희)는 7일 주민참여 확대와 숙의과정의 내실화를 골자로 한 ‘2022년 주민참여예산제 운영계획’을 확정, 공고했다.

군포시는 작년 말 조례 개정을 통해 주민참여예산액이 일반회계 총 예산의 1% 범위로 제한되었던 규정을 삭제한 바 있다.

특히 이번 조례 개정은 주민참여 범위에 제한을 없애 실질적인 주민참여 기회를 보장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올해 주민참여예산제 운영계획의 주요 개선 내용으로는 제안사업 숙의과정 강화, 주민참여예산위원 사전교육 의무화, 온라인 투표를 통한 우수 제안사업 선정, 협치형 공모사업 분야 신설 등이 있다. 또한 주민제안 사업을 수행하는 담당부서의 소극적인 검토로 사업이 수용되지 않았던 관행을 개선하기 위해, 부서 간 사전검토, 정책공유회 등 다양한 장치들을 마련해서 한 번 더 검토하는 과정을 통해 주민들의 의견을 더 많이 반영하도록 했다.

이와 함께 마을 발전에 꼭 필요한 사업을 주민자치회와 동 행정이 함께 찾아내고 계획하는 협치형 공모사업을 신설해 사업당 1억원 이내, 총 3억원 한도로 추진할 예정이다.

올해 주민참여예산은 작년보다 주민제안사업 건수는 64.6%, 총 예산 규모는 97% 증가한 107건, 28억 1천만원으로 확대 편성됐다.

군포시 관계자는 “각계 각층의 목소리를 담아 지역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주민참여예산제가 본연의 취지를 충분히 살릴 수 있도록 주민들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군포시는 5월 15일까지의 일정으로 내년도 주민참여예산사업을 위한 주민제안 공모를 진행하고 있다.

공모 대상은 지역주민의 복리증진 및 일상생활에서의 불편사항 해소를 위한 사업이며, 신청 자격은 군포시 거주자나 군포시 소재 기관(회사)의 근무자, 군포시 영업소의 본점(지점)을 둔 사업체의 대표자, 또는 임직원이다.

공모 제안을 하고자 하는 시민은 군포시 자치분권과, 또는 각 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거나, 군포시 홈페이지(시민참여->주민참여예산제->주민제안사업 코너), 또는 네이버 폼(http://naver.me/5hgI2g2m)으로 신청하면 된다.

자세한 내용은 군포시 자치분권과(031-390-0758)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