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의 새로운 성장동력…서대구역 개통! | 뉴스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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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의 새로운 성장동력…서대구역 개통!

대구시(시장 권영진)는 대구 동·서 균형 발전과 지역 경제성장 핵심축이 될 서대구역이 착공 3년만인 오는 3월 31일에 개통(개통식:3월 30일 예정)한다고 24일 밝혔다.

서대구역은 2013년부터 대구시와 지역구 김상훈 국회의원이 함께 포화 상태인 동대구역 기능 분산과 대구 서남부권에 집중되어 있는 주거지 및 산업단지의 경제 활성화를 위해 국토교통부에 꼭 필요한 사업임을 지속적으로 설득한 결과 2015년 국토교통부가 건설 추진 방안을 확정했고, 대구시와 국가철도공단이 위·수탁 협약을 통해 지난 2019년 3월 공사 착공한 후 총사업비 1,081억원(국비 92, 시비 989)을 들여 3년의 공사 끝에 개통을 앞두고 있다.

서대구역은 고속 열차(KTX‧SRT)와 대구권 광역 열차가 정차 하는 지상 4층, 연면적 8,726㎡ 규모의 선상 역사로 건설됐으며, 개통과 동시에 하루 왕복 38회(KTX 28, SRT 10) 고속 열차 운행을 국토교통부와 협의 중이다.

고속 열차가 서울을 제외한 대도시권역에서 2개 역인 동대구역과 서대구역에 모두 정차 하는 것은 전국에서 유일하다.

서대구 고속 철도역 개통으로 140만 서남부권 시민들의 철도 이용이 편리해지고 서남부권에 85%가 집중된 산업단지의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하게 되며, 주변 서대구 역세권 개발의 본격화로 서대구 일대의 지역 개발이 가시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대구권 광역 철도, 대구산업선의 개통과 향후 대구∼광주 간 달빛고속철도와 대구경북 통합신공항을 연결하는 대구경북선까지 개통되면 서대구역은 명실상부한 대구권 광역 교통의 허브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대구시는 서대구역 개통을 대비하여 지난해부터 ‘서대구역 교통 대책 T/F팀’ 을 구성해 대중교통 접근성, 교통 시설 개선 등 전반적인 교통 대책 추진 상황을 점검하고 일부 나타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서대구역 종합 교통 관리 대책’ 을 마련해 시민들이 서대구역을 이용하는 데 불편함이 없도록 개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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